"카페같은 약국...누구나 편히 상담할 수 있는 게 목표"
- 강혜경
- 2022-10-28 14:39:35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주목!이약국] 서울 강동구 사랑더하기약국 여상훈 약사
- '하나 뿐인 약국'위해 개국 앞둔 약사들과 스터디…직접 도면 그리며 구상 현실화
- 라벨링, POP도 제품마다 차별화…"SNS에 친절하고 깨끗하단 평가 많아요"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졸업 후 2년 간 약국에서 근무했던 여상훈 약사는 개국을 결심하면서 머리 속에 구상했던 약국의 모습을 실제로 구현해 냈다. 획일화된 약국이 아닌 차별화된 약국을 만들고 싶었던 그는 개국을 준비하는 약사들과 함께 스터디를 하고, H&B스토어와 특색 있는 약국들, 체인 약국들을 방문하면서 구체화시켰다.
비슷한 시기 개국을 준비하는 약사들과 함께 소재부터 진열장, 복약대, 컨셉 등을 함께 공부했고,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도면을 그려 시뮬레이션 해보기도 했다. 모르는 부분은 유튜브를 찾아가며 공부했고 선배 국장을 찾아다니며 조언과 아이디어를 얻었다. 신혼집 인테리어 과정도 개국 준비에 도움이 됐다.

사랑더하기약국의 포인트는 노란색과 베이지색이 섞인 듯한 외관과 빨간 차양막이다. 빨간색 하트도 약국의 시그니처다.
"처음에는 약국인 줄 몰랐다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시트지 작업 등을 통해 '여기는 약국입니다'하고 알려드렸고 이제는 예쁜 약국이라며 칭찬해 주시더라고요."
내부 콘셉트는 '넓고 깨끗한 약국'이다. 흰색과 우드톤을 사용해 안정감을 주고, 곳곳에 화분도 비치해 플랜테리어 느낌을 더한다. 벽면 진열장은 유리선반을 사용해 깔끔한 느낌을 줬으며 중간장은 비교적 낮은 높이의 장을 비치해 안정감을 더했다. 장 사이 간격은 휠체어나 유모차가 다니는 데 불편이 없도록 배치했다.

사랑더하기약국에는 다양한 일반약과 의약외품, 기저귀, 간편식 등도 두루 구비돼 있다. 환자들이 찾는 제품을 허투루 넘기지 않고 준비해 두다 보니 개국 초기보다 취급 제품이 훨씬 많아졌다는 것.
하지만 그는 소비자들이 다양한 일반약과 의약외품을 고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라벨링과 POP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골든존이라고 할 수 있는 '가정상비약' 코너를 예로 들자면, 특정 제품명보다는 '종합감기약' '코감기약' '목감기약' 등으로 효능·효과를 강조하고 소비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 가령 '천연비타민과 합성비타민의 차이' '오메가3 선택법' 등은 POP로 제작해 붙여 뒀다. 특히 여성 코너의 경우 질염 종류의 관리 방법 등을 POP로 제작해 부착해 둠으로써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복약대는 총 3곳으로 나눠 분산했는데, 2개를 메인 복약대로 사용하고 있다.


CCTV가 미처 닿지 않는 사각지대에는 벽걸이형 CCTV를 설치해 투약 오류를 예방하고 있다.
"근무약사로 일할 때와 개국을 하고 난 뒤와는 정말 많이 다르더라고요. 개국을 하고 나니 하루 하루 성적표를 받는 기분이다 보니 작은 변화를 끊임없이 시도해 보는 것 같아요."
CCTV를 돌려 보며 환자의 동선과 어느 쪽에 주로 시선이 머무는지 등을 확인하고, 제품 진열을 바꿔 보기도 하며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피게 된다는 것. 또 계절에 따라, 유행에 따라 자주 찾는 품목은 복약대 옆 코너장을 적극 활용해 변화를 준다.
"아직은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환자들을 읽고, 저 자신이 환자들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를 찾아가고 있어요. 사랑더하기약국이 카페 같은 분위기의 약국인 만큼 누구나 건강에 대해, 약에 대해 궁금한 부분들을 편안하게 얘기하고 가셨으면 좋겠어요."
관련기사
-
그 약국의 비밀...셀프매대 줄이고 투약-상담동선 구분
2022-10-01 06:00:58
-
"맞춤건기식 상담으로 틈새공략"...6평 약국의 승부수
2022-09-08 12:09:37
-
"전용주차장은 기본...환자·직원 위해 아낌없이 투자"
2022-09-03 06:00:52
-
"친절하다, 빠르다, 예쁘다"...칭찬 일색 그 약국의 비밀
2022-08-06 06:00:55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상장 바이오 추정 순이익 '껑충'...비교군 한미약품 '최다'
- 2고환율에 복잡한 약가인하...사업계획 엄두 못내는 제약사들
- 3완강한 약무정책과장..."플랫폼 도매 허용 동의 힘들어"
- 4"근무약사 연봉 1억"...창고형약국, 파격 급여 제시
- 5플랫폼 도매금지법 간담회, 편파운영 논란…"복지부 협박하나"
- 6'마운자로', 당뇨병 급여 적정성 확인…약가협상 시험대
- 7"웰컴"...K-약국, 해외관광객 소비건수 1년새 67% 증가
- 8[2025 결산] 급여재평가 희비...건보재정 적자터널 진입
- 9사노피 '듀피젠트', 아토피피부염 넘어 천식 공략 눈앞
- 10"대통령, 중대사고 엄벌 주문…제약업계도 대비해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