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 오프라벨 '인데놀'…"혈압약 병용 위험"
- 영상뉴스팀
- 2014-09-12 06:14:58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의약품 부작용 리포트] 군포시 편한약국 엄준철 약사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이번 시간은 약국가에 접수된 고혈압치료제 인데놀정과 멀미·어지러움증치료제 보나링에이정 부작용에 따른 복약지도 유의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으로 준비했습니다.
군포시 편한약국 엄준철 약사 전화 연결돼 있습니다. 엄 약사님 안녕하십니까?
[엄준철 약사] 네, 안녕하십니까?
[기자] 동광제약 인데놀정(염산프로프라놀올)과 일양약품 보나링에이정(디멘히드리네이트)은 주로 어떤 유형의 환자들에게 처방되고 있나요?
[엄 약사] 인데놀은 심박동수 및 심근 수축력을 감소시켜 심장의 부담을 줄여주는 약입니다.
심방세동, 고혈압, 빈맥, 떨림 증상의 치료에 사용하며(면접, 무대공포증, 발표불안 등의 불안 장애 및 갑상선기능항진증에 의한 증상완화), 편두통, 식도정맥류 예방 목적으로도 사용합니다.
보나링에이정은 어지러움, 구역, 구토, 멀미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약입니다.
[기자] 인데놀정은 혈압강하제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선 클리닉에서 오프라벨로 편두통치료제로 처방되는 사례도 있다죠?
[엄 약사] 네, 여러 병원에서 자주는 아니고 간혹 가다가 편두통에 처방이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인데놀정은 프로프라놀올이라는 성분으로 빈맥, 협심증, 고혈압 등에 허가가 나와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편두통에는 허가범위 초과사용(off-label)에 해당 됩니다.
그런데 미국 FDA에서는 편두통 예방제(즉 편두통이 발생하기 전에 이를 사전에 막는 효과가 인정됨-편두통 발생 빈도와 강도를 동시에 낮춰줌)로 허가가 나와 있습니다.
한국은 오프라벨이고 미국은 허가범위 안에 있는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기자] 최근 편두통 증상으로 인데놀정을 처방받아 복용한 환자가 혈압강하 증상을 호소했다죠? 자세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엄 약사] 현재 천식, 당뇨, 고혈압약을 복용하지 않고 계신 만 52세 남자분께서 인데놀 10mg 하루 2번 4일치를 처방 받아 가시고 며칠 뒤 편두통은 사라졌는데 혈압이 떨어진 것 같다며 약국과 병원에 다시 방문했습니다.
편두통약으로 혈압이 내려갈 수 있다고 설명을 해 주었습니다.
다행이 그 분은 경계성 고혈압으로 평소 약간 높은 편이었기 때문에 부작용으로 위험한 상황이 전개되지는 않았습니다.
[기자] 인데놀정처럼 오프라벨 처방 시에는 일선 약사님들의 더 세심한 복약지도가 필요할 것 같은데요? 자세한 복약지도 요령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엄 약사] 약국현장에서 오프라벨 처방인지 아닌지 분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인데놀이 처방 나왔을 때 환자에게 고혈압이나 협심증 때문에 처방 받으신 거냐? 편두통이냐? 면접 보러 가시냐? 갑상선 항진증이냐? 이렇게 물어본다면 환자가 노발대발 할 수도 있습니다.
왜 약사가 그것도 모르냐? 처방전 보면 다 알아야 되는 거 아니냐? 혹은 왜 편두통 때문에 왔는데 나한테 고혈압약을 처방한거냐? 면접 전에 먹는 약이 있다는 소문을 듣고 왔는데 두통약을 처방해주었냐? 이런 식으로 복잡한 상황이 전개 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인데놀은 이 모든 상황에 다 처방이 나오기도 하는 약입니다. 오프라벨을 포함해서죠.
문제는 부작용입니다.
인데놀은 쓰임새가 많은 만큼 부작용도 많습니다.
협심증, 천식, 서맥이 있는 사람에게는 위험할 수 있고 혈압강하라든지 현기증, 수면장애, 피곤함, 손발이 차가운 느낌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프라벨 처방은 의사의 판단 하에 쓰는 것으로 위법은 아닙니다.
약사는 처방전대로 조제해야 하구요. 그러나 식약처에서 사용 자제를 요구하는 경우입니다.
약사는 각종 금기(인데롤과 천식환자는 금기 입니다)에 해당하는지 판단하고 처방받은 이유를 감각적으로 파악해서 복용방법을 알려주고 예상되는 부작용이나 주의사항을 환자에게 잘 설명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자] 보나링에이정을 복용한 환자들 사이에서 두드러기, 가려움증 부작용을 호소한 사례가 약국에 접수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자세한 상황 설명 부탁드립니다.
[엄 약사] 만 54세 여성분께서 어지러움 증으로 보나링에이를 하루 2번 5일치 처방 받으셨는데 이 약을 과거에 복용한 적이 없고 처음으로 드시는 경우였습니다.
다음날 약국에 전화가 와서 몸에 두드러기처럼 뭐가 생기고 가렵다고 하여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병원으로 나오시라고 하였습니다.
당일 날 병원에 오셔서 알레르기 약을 다시 처방 받으셨는데 팔에 붉은 두드러기 증상이 있었습니다.
환자분은 약 2일 정도 알레르기 약을 먹고 호전되었습니다.
[기자] 보나링에이정 인서트 페이퍼에도 이런 부작용을 경고 하고 있나요?
[엄 약사] 네, 설명서상에 '과민증, 발진, 광과민증 등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십시오' 라고 쓰여 있습니다.
[기자] 같은 계열의 제품에서도 이 같은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나요?
[엄 약사] 보나링에이는 좀 특이한 약인데 현재 생산중인 같은 계열의 약이 없습니다.
거의 모든 약국에서 쓰는 약이지만 동일 성분은 이 약 하나뿐입니다.
[기자] 보나링에이정의 어떤 성분 때문에 이 같은 부작용 증상이 나타나는 걸까요?
[엄 약사] 보나링에이는 디멘하이드리네이트 성분인데, 두드러기 같은 경우는 이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디멘하이드리네이트에 대한 인과관계 보다는 일종의 복불복인 경우입니다.
알레르기 반응은 모든 약물에서 다 나타날 수 있고 특정 약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차후에 복용하면 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신에 그 약물에 알레르기가 없는 경우는 그 사람은 계속 안 나타나고 이상이 없는 겁니다.
보나링에이의 알레르기 발현빈도는 문헌상에 '그 빈도를 알 수 없을 만큼 흔하지 않다' 라고 쓰여 있습니다.
[기자] 보나링에이정 처방 시, 일선 약사님들은 특히 어떤 점에 유념해서 복약지도를 해야 할까요?
[엄 약사] 이런 경우처럼 한번 알러지가 있던 사람은 금기고요, 천식 환자도 금기 신생아나 수유부도 금기입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은 졸음인데 운전이나 위험한 기계를 조작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입마름, 변비, 소변곤란 등의 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녹내장, 전립선비대증 환자한테는 주의해서 알려줘야 합니다.
특히 음주는 졸음을 심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약을 복용하는 동안 술을 먹어선 안 됩니다.
[기자] 네, 엄준철 약사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엄 약사] 네, 감사합니다.
[클로징멘트] 네, '의약품 부작용과 복약지도 리포트'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 알차고 다양한 소식 준비해서 찾아뵙겠습니다. 시청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토시닙정 54.3% 최대 인하폭…애엽제제 74품목 14%↓
- 2약가개편 충격파…창고형약국 범람...비만약 열풍
- 3약가 개편, 후발주자 진입 봉쇄…독과점·공급난 심화 우려
- 4[2025 10대뉴스] ①약가제도 대수술…제약업계 후폭풍
- 5엄격한 검증과 심사기간 단축...달라진 바이오 IPO 생태계
- 6공직약사 면허수당 100% 인상...내년부터 월 14만원
- 7비베그론 성분 급여 도전...베타미가 제품들과 경쟁 예고
- 8[2025 10대뉴스] ⑥위고비 Vs 마운자로...비만약 열풍
- 9녹십자 리브말리액 1월 급여 등재...듀피젠트 천식 급여 확대
- 10유일한 부갑상선기능저하증 호르몬 대체요법 '요비패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