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로다, 수족증후군 부작용 충분한 설명을"
- 영상뉴스팀
- 2014-10-20 06:14:58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의약품 부작용 리포트] 서울 열린약국 조진미 약사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이번 시간은 약국가에 접수된 항암제(직장/유방/위암) 젤로다정과 역류성 식도염치료제 모티리움엠정 부작용에 따른 복약지도 유의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으로 준비했습니다.
서울 열린약국(대표약사 이병각) 조진미 약사 전화 연결돼 있습니다. 조 약사님 안녕하십니까?
[조진미 약사] 네, 안녕하세요?
[기자] 한국로슈 젤로다정(카페시타빈)과 한국얀센 모티리움엠정(돔페리돈)은 주로 어떤 유형의 환자들에게 처방되고 있나요?
[조 약사] 젤로다정은 카페시타빈 성분의 fluoropyrimidine계 항암제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여 위암, 결장암 등 소화기 암과 유방암의 치료에 사용합니다.
모티리움엠정은 돔페리돈 성분의 위장관운동촉진제로 위장관 평활근에 있는 도파민 수용체를 차단하여 위장 운동을 촉진하는 약입니다.
구역, 구토, 복부팽만감, 소화불량, 역류성 식도염 등의 치료에 주로 사용하며, 항암제나 파킨슨질환 치료제인 레보도파 복용에 의한 구역 완화에도 사용합니다.
[기자] 젤로다정을 복용한 환자들이 수족증후군(손발 수포, 무감각증 등) 부작용 증상을 호소한 사례가 약국에 접수됐다죠? 자세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조 약사] 젤로다정 1900mg을 1일 2회, 2개월 정도 복용한 64세의 남자 환자로 심한 운동을 한 것도 아닌데 발에 물집이 생긴다고 호소하셨습니다.
다른 한 분은 유방암으로 계속 놀바덱스디정을 복용하시다가 금년 4월에 젤로다정 1500mg 1일 2회 복용으로 약제를 변경한 67세 여자 환자로 약 복용 초기에 손가락 피부가 터졌는데 계속 복용하시면서 지금은 좋아졌다고 합니다.
이외 손발 무감각이나 저림 또는 따끔거림, 발 허물 벗겨짐, 손발바닥 수포 등 수족증후군을 호소하는 환자분이 다수 계십니다.
제품설명서 상에 기재된 수족증후군(Hand Foot Syndrome, Palmar-Plantar Erythrodysesthesia)을 잠깐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급의 수족증후군은 무감각, 이감각증, 지각이상, 따끔거림, 무통성 또는 동통성 부종, 홍반, 박리, 수포 및 심한 동통, 저림, 무통성 종기, 욱신거림이나 환자의 정상 활동에 방해가 되지 않는 불편함 등으로 정의됩니다.
2급 수족증후군은 동통성 홍반을 수반하는 손 및/또는 발의 종창으로서 불편을 초래하여 환자의 일상 활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3급 수족증후군은 손 및/또는 발에 습윤성 박리, 궤양, 수포 및 심한 동통이 나타나는 상태로 환자에게 심한 불편을 초래하여 환자가 일을 하거나 일상적인 활동을 영위할 수 없도록 합니다.
2급 또는 3급 수족증후군이 나타나면 부작용이 소실되거나 1급으로 약해질 때까지 본제 투여를 일시 중단해야 하며, 3급 수족증후군이 나타나면 이후의 본제 투여량을 감소시켜야 합니다.
실제 약국에서는 1급이나 2급에 해당하는 환자가 대부분으로 경과를 관찰하며, 손발에 자극이 가해지는 것을 최대한 피하고, 신경병증 등에는 가바펜틴 등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약물을 병용합니다. [기자] 젤로다정의 어떤 성분 때문에 이 같은 부작용 증상이 나타났다고 판단하시나요?
[조 약사] 젤로다정은 카페시타빈 단일 성분의 약이며, 이 성분에 의한 부작용으로 판단됩니다.
카페시타빈은 5-FU(5-fluorouracil)의 prodrug으로 3단계의 효소 반응을 거쳐 5-FU로 전환되는데 손발에는 전환에 관련된 효소가 높은 농도로 존재합니다 .
카페시타빈은 구역, 설사 등의 위장관계 부작용과 구내염, 탈모 등의 부작용은 5-FU에 비해 빈도가 낮지만, 수족증후군은 오히려 더 높다고 합니다. [기자] 젤로다정 인서트 페이퍼에도 이 같은 부작용을 경고하고 있나요?
[조 약사] 네, 허가사항에도 이 내용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주요 이상반응으로 수족증후군이 보고되어 있으며, 결장암 수술 후 보조요법 시 모든 등급의 수족증후군이 53-60%의 빈도로, 유방암 치료를 위해 카페시타빈/도세탁셀 병용 시 63%가 발생했으며, 용량을 낮출 경우 발생 빈도도 다소 줄어들었습니다.(용량, 기간에 따라 22%-47% 등)
이런 보고 내용을 볼 때 젤로다정 복용 시 경중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수족증후군이 굉장히 빈번하게 나타나는 이상반응임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 시판 후 조사 결과에서도 수족증후군이 28.46%로 가장 많았다고 합니다. [기자] 이 같은 수족증후군 부작용은 같은 계열 약물의 공통된 증상인가요?
[조 약사] 동일 성분은 아니나 항암치료에 쓰이는 많은 약물에 의해 수족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족증후군은 손발 피부 세포나 모세혈관의 성장에 영향을 주는 항암제에서 발병하기 쉬우며, 혈관 밖으로 약물이 나오면 주위 조직을 손상시켜 발적에서부터 보행 곤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손발에는 카페시타빈의 대사를 돕는 효소가 특히 많아 세포독성이 있는 약에 의한 부작용에 더욱 민감해진다고 합니다.
특히 수족증후군이 빈번하게 나타나는 약물은 항암제 5-FU 계통 약물과 일부 protein kinase 억제제 계통의 표적항암제들입니다.
Axitinib (Inlyta) Cabozantinib (Cometriq) Capecitabine (Xeloda) Cytarabine (Cytosar-U) Docetaxel (Docefrez, Taxotere) Floxuridine (FUDF) Fluorouracil (5-FU, Adrucil) Idarubicin (Idamycin) Liposomal doxorubicin (Doxil) Doxorubicin (Adriamycin) Sunitinib (Sutent) Sorafenib (Nexavar) Pazopanib (Votrient) Paclitaxel (Taxol) Vemurafenib (Zelboraf) Regorafenib (Stivarga) [기자] 젤로다정 처방 시, 일선 약사님들이 특히 주의해야할 복약지도 포인트가 있다면요?
[조 약사] 1. 젤로다정은 환자의 체중 및 질환 종류 등에 따라 복용 방법이나 용량이 다르니 처방된 용법, 용량을 반드시 지켜 복용하도록 합니다.
통상 1일 2회, 2주간 복용 후 1주 휴약하는 복용법이 많으나 질환 종류에 따라 복용법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2. 복용 초기 손발바닥이 붉어지고 따끔거리고 감각이 이상해지며, 심하면 수포가 생기는 수족증후군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충격을 주는 운동이나 뜨거운 샤워, 꽉 조이는 신발 등을 피하여 손발에 가해지는 자극을 최소화하는 것이 수족증후군 예방에 좋으며, 증상이 나타나면 진료의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3. 젤로다정 복용 초기에 위장장애, 설사 등의 위장관계 부작용이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식사 직후(늦어도 식후 30분 이내) 복용을 통해 위장 장애를 줄일 수 있으며, 설사가 나타나는 경우 진료의와 상의하여 로페라마이드 성분의 위장관 운동 억제성 지사제를 복용하여 증상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정도가 심각한 경우에는 약 복용 중단이 권장됩니다.
[기자] 모티리움엠정을 복용한 환자들 사이에서도 유즙분비 부작용을 호소한 사례가 약국에 접수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자세한 상황 설명 부탁드립니다.
[조 약사] 네, 역류성 식도염으로 PPI(Proton Pump Inhibitor)와 모티리움엠정을 복용한 59세 여성 환자가 유방팽만 및 유즙 분비를 호소한 사례가 있습니다.
또 진통제 및 근육이완제와 함께 위장약으로 모티리움엠정을 병용한 22세 남자 환자에서 유즙분비가 나타난 경우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모티리움엠정 복용에 의한 유즙분비 및 유방 팽대 사례가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기자] 모티리움엠정의 어떤 성분 때문에 이 같은 부작용이 나타나는 걸까요?
[조 약사] 모티리움엠정은 domperidone maleate 단일 성분의 약으로 도파민의 작용을 억제합니다.
유즙분비는 프로락틴(prolactin)이라는 뇌하수체 전엽 호르몬에 의해 조절되는데, 프로락틴 작용에 의해 유즙분비가 유도되고 지속됩니다.
도파민은 프로락틴의 분비를 억제하는 대표적인 물질로 돔페리돈이 도파민의 작용을 억제함으로써 프로락틴에 대한 억제작용이 완화되어 유즙분비가 나타나게 됩니다.
[기자] 모티리움엠정 인서트 페이퍼에도 이런 부작용을 경고하고 있나요?
[조 약사] 네, 유즙분비과다, 유방누름통증 등 관련 부작용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기자] 같은 계열의 제품에서도 여성형유방과 유즙분비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나요?
[조 약사] 네, 도파민 작용을 억제하는 위장관운동촉진제, 정신과 약물 등에서 유사한 이상반응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도파민수용체 길항제로 1)위장관운동촉진제인 domperidone(모티리움엠정), metoclopramide(맥페란정), levosulpiride(레보프라이드정), 2)정신과 치료약물인 chlorpromazine(클로마진정), haloperidol(페리돌정), sulpiride(설피딘정), risperidone(리스페달정) 등에서 유사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좀 기전이 다르기는 하나 시메티딘, 라니티딘 같은 H2 차단제의 경우 고용량 주사 시 프로락틴 분비를 촉진하여 여성형 유방이나 유즙 분비(유루증)를 촉진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기자] 모티리움엠정 처방 시, 일선 약사님들은 특히 어떤 점에 유념해서 복약지도를 해야 할까요?
[조 약사] 1)소화불량이나 역류성 식도염에 복용하는 경우 식전 15-30분에 복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약물 복용과 함께 식사요법을 비롯한 생활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권장됩니다.(음식을 꼭꼭 씹어 식사하고, 밀가루 음식, 너무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복부에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느슨한 옷을 입는 등)
2)드물지만 남녀 모두에서 유방이 커지거나 유즙이 분비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약 복용을 중단하고 진료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약물을 중단하면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난 후 회복되지만 환자에 따라 수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환자에 대한 위 복약지도와 별도로 2014년 4월 29일 돔페리돈 제제의 심장 관련 부작용 발생 위험으로 제한적 사용이 권고된 바 있어 약사님들께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유럽의약품청(EMA)에서는 돔페리돈을 장기간, 고용량 복용하는 경우 QT 연장에 의한 심장 부정맥 위험이 증가할 수 있음을 경고하며 성인 1회 10mg, 1일 3회 용량으로 구역, 구토 증상 완화에만 1주 이내로 제한 사용하도록 권고하였습니다(현재 국내 허가사항은 1일 최대 80mg). [기자] 네, 조진미 약사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조 약사] 네, 감사합니다. [클로징멘트] 네, '의약품 부작용과 복약지도 리포트'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 알차고 다양한 소식 준비해서 찾아뵙겠습니다. 시청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토시닙정 54.3% 최대 인하폭…애엽제제 74품목 14%↓
- 2약가개편 충격파…창고형약국 범람...비만약 열풍
- 3약가 개편, 후발주자 진입 봉쇄…독과점·공급난 심화 우려
- 4급여 생존의 대가...애엽 위염약 약가인하 손실 연 150억
- 5공직약사 면허수당 100% 인상...내년부터 월 14만원
- 6엄격한 검증과 심사기간 단축...달라진 바이오 IPO 생태계
- 7개설허가 7개월 만에 제1호 창고형약국 개설자 변경
- 8[2025 10대뉴스] ①약가제도 대수술…제약업계 후폭풍
- 9비베그론 성분 급여 도전...베타미가 제품들과 경쟁 예고
- 10[2025 10대뉴스] ⑥위고비 Vs 마운자로...비만약 열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