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들이 기다려온 뇌전증 신약 '파이콤파' 론칭
- 어윤호
- 2016-03-03 06:14:54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에자이, 론칭 심포지엄 개최...전신강직간대발작 감소 등 기대감 확연
- AD
- 12월 3주차 지역별 매출 트렌드 분석이 필요하다면? 제약산업을 읽는 데이터 플랫폼
- BRPInsight
한국에자이는 지난달 27~28일 양일간 서울 신라호텔에서 뇌전증(간질)치료제 파이콤파(페람파넬) 론칭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파이콤파 3상 연구에 참여한 이상건 서울대병원 교수, 홍승봉 삼성서울병원 교수, 유진 트린카(Eugen Trinka) 오스트리아 파라셀수스의대 교수를 비롯 120 여명의 신경과 등 유관 국내외 전문의들이 참석, 뇌전증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논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먼저 테이지 기무라(Teiji Kimura) 에자이 본사 개발부 총괄이 파이콤파의 개발 배경을 공유했다.
그에 따르면 파이콤파는 선택적 비경쟁적으로 AMPA(α-amino-3-hydroxy-5-methylisoxazole-4-propionic acid) 수용체를 길항하는 새로운 기전의 뇌전증치료제(항경련제: AED, Antiepileptic Drug)다.
특히 뇌 시냅스 후부 AMPA 수용체의 글루탐산 활성에 선택적으로 작용하여 신경세포의 이상흥분현상을 억제, 뇌전증과 관련된 뉴런의 과도한 자극을 감소시킨다는 설명이다.
테이지 총괄은 "동물실험에서 발작과 뇌전증에 강력하고 넓은 스펙트럼의 효과를 나타내었고, 우수한 약물동력학 프로파일을 보여 줬다. 또한 전임상에서 전신강직간대발작(GTCs) 치료에도 가능성을 확인했으며 부분발작/일차 전신강직간대발작(POS/PGTCs)을 동반한 환자에서 고무적인 치료옵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또한 파이콤파의 실제 처방 데이터도 공개돼 관심을 끌었다.
유진 트린카(Eugen Trinka) 오스트리아 파라셀수스의대 교수가 발표한 해당 연구들은 잘츠부르크에서 난치성 부분발작, 국소발작, 입원중인 난치성, 중증 난치성 간질지속증 환자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연구를 살펴보면 파이콤파는 난치성 부분발작 환자에게 병용 투여한 결과, 55명 중 29명에서 50% 이상 발작이 감소하여 53%의 전체반응률을 보였다.
아울러 국소발작 환자 125명에게 2년간 파이콤파를 병용투여한 결과, 50% 이상 발작이 감소한 비율은 35%, 3개월 이상 발작이 없었던 비율은 27%였고, 낮은 용량에서도 치료 효과를 나타냈다.
중환자실에 입원 중인 난치성, 중증 난치성 간질지속증(status epilepticus) 환자 12명에게 L-tube를 통해 파이콤파를 병용투여한 경우도 17%에서 임상적 호전 및 EEG 호전이 관찰되었으며, 심폐 관련 이상반응, 실험실 검사 결과 이상은 나타나지 않았다.
유진 트린카 교수는 "기존 약물들은 Na+ 채널을 차단하거나 GABA 활성에 관여하는 기전들을 갖고 있었다. 이중 직접적으로 흥분성 신경전달물질에 작용하는 AED는 없었다. 파이콤파는 이같은 면에서 다양한 병용요법을 통한 시너지도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평가했다.
1일 1회 복용, 환자 편의성 개선
한편 에자이는 파이콤파가 기전 뿐 아니라 환자의 편의성 면에서도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고 소개하고 있다.
1일1회 요법이라는 점, GTC를 줄인다는 점 등 파이콤파만의 특장점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강효인 파이콤파 PM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파이콤파를 기다리는 환자, 임상가 모두에게 희망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파이콤파는 뇌전증 환자가 신체적 고통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을 자유롭게 할 수 없는 심리적,정신적 고통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을 줄 수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파이콤파는 또 제품의 인서트페이퍼 안에 QR코드를 삽입함으로써 뇌전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환자들의 정보 접근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근무약사 연봉 1억"...창고형약국, 파격 급여 제시
- 2플랫폼 도매금지법 간담회, 편파운영 논란…"복지부 협박하나"
- 3'마운자로', 당뇨병 급여 적정성 확인…약가협상 시험대
- 4위더스, 장기지속형 탈모 주사제 공장 재조명…주가 급등
- 5경동제약, 100억 EB로 신공장 첫 단추…700억 투자 가속
- 6CMC 역량 강화, 제약·바이오 안보전략 핵심 의제로
- 7"눈 영양제 효과 없다고요? '이것' 확인하셨나요?"
- 8부광약품, 회생절차 유니온제약 인수 추진…"생산능력 확충"
- 9제네릭사, 카나브·듀카브 이어 듀카로 특허공략 정조준
- 10경보제약, ADC 생산 전면에…종근당 신약 속도 붙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