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서 취급하는 '유산균' 좋은 제품 선별법은
- 김지은
- 2018-06-04 06:29:35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오연모, '유산균' 주제로 학술 세미나 열어…기업 연구원들 강사로
- AD
- 매출을 부르는 약국공간 컨설팅 휴베이스 디테일이 궁금하다면?
- 휴베이스 모델약국 투어

OTC를 연구하는 모임(회장 오인석·이하 오연모)은 3일 숙명여대 진리관 중강당에서 '유산균'을 주제로 여섯 번째 세미나를 진행했다.
이번 세미나는 그간 약사 중심 강의에서 탈피해 현재 기업에서 유산균을 만드는 연구원들이 강사로 나서 유산균의 원료와 원리, 약국에서의 활용 방법 등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최근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듯 행사장에는 당초 예상보다 많은 인원인 230여명의 약사가 참여했다.

우선 유산균의 경우 균주를 원료로 하는 만큼 보관법에 대한 질문이 많은데 대해 손 연구원은 각 제품이 추구하는 보관 방법을 최대한 따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손 연구원은 "생균수 유지를 위해선 온도와 수분활성도가 중요한데 유산균은 온도가 낮을 수록 좋아 생산 후 가급적 낮은 온도 보관이 유리하다"며 "냉장보관 요청 제품은 상온에 게 좋지 않고, 실온 보관 제품도 냉장 보관하면 좋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유산균을 많이 복용하면 그만큼 효과가 좋냐고 묻는 소비자가 있는데, 성인의 경우 많이 먹어도 큰 문제는 되지 않지만 소아는 적정 용량을 지켜 먹는게 용이하다"면서 "일반적으로 먹는 요구르트 제품도 효과는 있다. 어떤 방식으로든 유산균을 먹으면 제7의 장기를 콘트하는 효과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세미나에서 오연모는 참석한 약사들에게 단체 연구회원들이 직접 제작한 80여 가지 유산균 제품 비교표를 배포했다.

김혜진 약사는 비교표에 실린 각 제품의 특장점과 약국에서 상담할 때 참고하면 좋을 포인트를 설명했다.
김 약사는 최근 유산균 제품 중 많은 판매율을 보이고 있는 듀오락의 경우 듀오락 골드, 케어, 에이티피, 얌얌, 베이비, 듀오디드롭스 등 제품 라인이 다양하고 듀얼코팅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는 게 특징이라고 소개했다.

김 약사는 병원에서 처방되는 조제용 유산균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조제용 유산균의 경우 일반 건기식 제품의 경우 균주가 강하단 특징이 있다고 했다.
그는 "비오플산이 많이 통용되는데 항생제와 병용 시에도 사멸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고, 람노스도 처방이 많은데 과민성장증후군에 처방이 많다"며 "또 비스칸엔산은 산제의 경우 감미제가 들어가는데 감미제가 페닐케통뇨증환자에는 용량 제한이 있어 감안할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서울시약, 마트약국 도넘은 행태에 엄중 조치 요청
- 2"약가인하, 산업 붕괴 초래"...제약업계 설득·호소 통할까
- 3"약국, 주문 서둘러야겠네"...연말 제약사, 셧다운 공지
- 4"사전 제공은 됐지만"…달랐던 약가인하 파일, 현장은 혼란
- 5파마리서치, 약국과 상생 시대 연다…리쥬비-에스 출시
- 6비대면진료 의료법, 정부 공포 초읽기…내년 12월 시행
- 7셀트리온, '옴리클로' 펜 제형 추가…졸레어와 본격 경쟁
- 8면역항암제 '키트루다' 급여 적응증 확대에 담긴 의미는?
- 9경기도약 "지부·분회 사무국 직원들 한해 수고했습니다"
- 10간협-국회,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본사업 전환 머리 맞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