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도 코로나 고용 쇼크…구조조정 현실화에 구직난
- 정흥준
- 2020-04-17 16:52:53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직원 근무시간‧인원수 감축...새내기약사 약 2000명도 갈 곳 잃어
- 노동부 3월 고용동향 발표...작년 대비 취업자 19만5000명 감소
- 홍남기 부총리 "이주 고용안정 패키지 정책 발표 예정"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18일 지역 약국가에 따르면 소아과와 이비인후과 등 매출 감소 영향이 큰 진료과 인근의 약국들이 직원수와 근무시간 조정을 실시하고 있었다.
특히 소아과 인근 약국의 경우 매출이 작년 대비 70% 이상까지 줄어든 곳도 있기 때문에 인건비를 줄이며 허리띠를 졸라메는 상황이었다.
서울 A약사는 "소아과가 주 1~2회씩 오전 진료를 하지 않고 있다. 지역 다른 소아과도 진료시간을 줄였다고 들었다"면서 "우리 약국도 직원 근무시간을 줄이고, 주말에 나오는 약사분은 정리를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또다른 서울 B약사는 "매출이 30% 줄어들었지만 일단 직원들은 그대로 근무중에 있다. 매출이 줄었다고 바로 줄일 수는 없고, 다만 퇴사를 하면 당분간 고용을 하진 않을 거 같다"면서 "코로나로 줄어든 매출이 회복이 안되고, 올해 말까지 계속되면 좀 더 고민을 해봐야 할 거 같다"고 전했다.
대전과 부산 등의 약국가에서도 상황은 비슷했다. 당장 구조조정을 실시하진 않더라도 새로운 직원 고용은 이뤄지지 않는 분위기라는 것이 약사들의 말이다.
올해 약사국가고시를 보고 배출된 새내기 약사는 역대 최다 인원인 1936명이지만 정작 약국 고용시장은 얼어붙은 모습이다.
대전 C약사는 "약국의 신규고용이라는 건 결국 인원을 늘린다기보다 퇴사를 하면 빈자리를 채우기 위해 이뤄지는 경우다. 따라서 매출이 줄어들면 직원 퇴사 후에 새롭게 뽑지 않게 될 수 있다"면서 "당장 직원을 해고하는 건 약국장도 부담이기 때문에 인건비를 줄이려고 한다면 가장 먼저 근무시간을 줄이는 방법을 택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C약사는 "아무래도 소아과를 끼고 있는 약국이 제일 타격이 크다. 구조조정이 아직 약국들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아니고, 이처럼 영향이 큰 약국들에서 개별적으로 이뤄질 수는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고용노동부가 17일 발표한 ‘3월 고용동향’에서도 코로나로 인한 도소매업 등의 고용쇼크 현상은 여실히 드러났다.
올해 3월 취업자는 작년 동기간 대비 19만 5000명이 감소했고, 일시휴직자는 160만7000명으로 작년 동기간 대비 126만명이 증가하며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노동부는 대면 업무 비중이 높고 내수에 민감한 업종들을 중심으로 고용악화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었다.
코로나로 약국 등에 대한 고용쇼크가 고조되자 정부도 부랴부랴 진화에 나선 모습이다.
홍남기 부총리는 17일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3월 고용동향을 토대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홍 부총리는 "고용유지대책, 실업대책, 근로자 생활안정대책 등 코로나 고용충격을 극복하기 위해 관계부처가 협의한 고용안정 정책대응 패키지대책을 다음주 초 확정해 발표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
매약 매출도 절반으로 '뚝'…공적마스크로 버텼다
2020-04-14 12:20:05
-
"잔인한 3월"…ENT·소아과약국 처방조제 60% 증발
2020-04-13 12:20:28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13년 전 악몽 재현되나"…유통·CSO업계 약가개편 촉각
- 2'묻지마 청약' 규제했더니...상장 바이오 공모가 안정·주가↑
- 3의사 남편은 유령환자 처방, 약사 아내는 약제비 청구
- 4[팜리쿠르트] 삼진제약·HLB·퍼슨 등 부문별 채용
- 5비대면 법제화 결실…성분명·한약사 등 쟁점법 발의
- 6[기자의 눈] 절치부심 K-바이오의 긍정적 시그널
- 7유통협회, 대웅 거점도매 연일 비판…“약사법 위반 소지”
- 8희귀약 '제이퍼카-빌베이' 약평위 문턱 넘은 비결은?
- 9제일약품, ESG 경영 강화…환경·사회 성과 축적
- 10이연제약, 130억 투자 뉴라클 신약 북미 1/2a상 완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