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산업 R&D 투자, 경제적 효과 첫 입증"
- 최은택
- 2009-05-09 06:25:31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KRPIA 김인범 상무, "최종 보고서 이달중 발간"
- AD
- 겨울을 이기는 습관! 피지오머 스프레이&젯노즐에 대한 약사님들의 생각은?
- 이벤트 바로가기
제약산업 R&D 투자의 경제적 효과는 얼마나 될까?
다국적의약산업협회(이하 KRPIA)가 처음으로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았다.
보건산업진흥원과 한국지역학회에 의뢰한 진행한 ‘BT산업 R&D 투자의 제적 효과’ 연구가 그 것이다.
연세대 경제학과 신동천 교수는 8일 열린 정책토론회에서 의약산업에 1조원의 연구개발비를 투자하면 현재가치 기준으로 3조1530억원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전산업 평균 2조3730억원보다 4000억원이상 높은 수치며, 국내 대표산업인 전기전자 업종에 대한 투자효과인 1조8820억원보다 1.8배나 많은 금액.
KRPIA 김인범 상무는 “이번 연구는 제약 R&D 투자의 경제적 효과를 최초로 입증한 의미 있는 결과물”이라면서 “정부의 투자확대 필요성을 논의하는 중요한 근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다음은 김 상무와의 일문일답.
-연구를 진행하게 된 배경은? =BT산업이 미래 성장 동력이라는 것은 누구나 동의한다. 하지만 실제 경제적 영향분석을 진행한 사례는 전무했다. 의약산업의 R&D 투자촉진을 위해 연구를 의뢰키로 한 것이다.
-국내 제약사나 제약협회의 몫 아닌가? =KRPIA는 물론 외국계 제약사의 모임이다. 하지만 국내 제약산업이 성장해야 건전한 경쟁이 이뤄질 수 있다. 공정경쟁을 이뤄야 할 관계이지만 공생한다는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본다. 특히 R&D 투자확대를 통한 신약개발 활성화는 중요하다.
-이번 연구의 의미를 평가한다면? =의약산업 R&D 투자의 경제적 효과를 최초로 입증한 의미다. 연구결과 대로라면 의약산업에 대한 R&D투자효과는 약 3배에 달한다. 1조원을 투자하면 3조원의 넘는 경제적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얘기다. 전기전자 업종보다 1.8배나 높은 수치다.
향후 제약산업에 대한 정부의 R&D 투자확대를 논의할 때 중요한 근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오늘 발표내용 외에 다른 부분은 없나? =약가제도 등 국내 규제환경이 미치는 경제적 영향에 대한 내용도 포함돼 있다. 최종 보고서에서 상세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보고서는 언제 나오나? =이르면 이달 중순, 늦어도 이달 말에는 출간된다. 정부와 학계, 국회, 제약계, 언론 등에 모두 배포할 예정이다. 첫 번째 연구인만큼 쓰임새가 다양하리라 본다.
-토론회는 왜 유일호 의원과 같이 했나? =국회 보건복지위 위원이고 관심을 많이 표명했다. 경제학자 출신인 데다 협회 이규황 부회장과도 아는 사이다.
관련기사
-
"제약R&D에 1조 투자, GDP 3조 상승효과"
2009-05-08 06:55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부산 창고형약국, 서울 진출?...700평 규모 개설 준비
- 25년 엔트레스토 분쟁 종지부...제네릭 승소 이끈 3대 쟁점
- 3국내제약 16곳, '린버크' 결정형특허 분쟁 1심 승리
- 4차바이오, 카카오·LG와 동맹...'3세 경영' 협업 전략 가동
- 5수제트리진, 새로운 기전의 비마약성 진통제
- 6R&D·공정 다시 짠다…제약사별로 갈린 AI 활용 지도
- 7한국파마, CNS 외형 반등…디지털헬스로 확장 모색
- 8대원제약, 2호 신약 '파도프라잔' 임상 3상 시동
- 9미국, 의약품 품목관세 조치 임박…관세율·범위 촉각
- 10SK케미칼, 트루셋 저용량 쌍둥이약 허가…2031년까지 독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