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매협회장 선거 최대 화두는 '위기극복과 화합'
- 이상훈
- 2011-10-18 06:44:50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맞춤형 생존전략·관리약사 문제 등 대안 제시해야"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도매협회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이한우 현 회장, 황치엽 전 회장, 한상회 서울도협회장 등 이미 검증된 인물 중심의 선거보다는 이들을 위협할 수있는 새로운 인물 등장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대다수를 차지하는 중소형 업체들이 약가일괄인하로 생존에 위협을 받고 있는 만큼, 업체별로 맞춤형 생존전략을 제시할 수있는 전력가형, 업체간 상생을 유도할 수 있는 화합형 인물에 높은 점수를 주는 분위기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차기 도매협회장 선거 최대화두는 위기극복과 화합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맞춤형 전략 통해 중소업체 표심 잡아라
역시 도매협회장 선거에도 약가일괄인하 이슈는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약가인하는 개별 도매업체 매출 감소는 물론, 절대마진 축소로 경영악화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그만큼 차기 회장에 거는 기대는 그 어느때 보다 높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실제 도매업계 관계자들은 '차기 회장상'에 대한 질문에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한 것은 아니다"면서도 "차기 회장 덕목과 역할에 대해 털어놨다.
가장 큰 쟁점은 약가인하에 따른 도매업계 경영악화였다. 올해 초 규제 일몰된 유통일원화, 지난해 시행된 시장형 실거래가에 이어 반값약가 정책마저 현실화된다면 도매업계 또한 직격탄을 피할 수없기 때문이다.
맞춤형 전략가 출현에 기대를 걸고 있다는 A도매업체 사장은 "정부와 사회 각층에서는 대형화를 강조하고 있지만 각자의 역할이 있다"며 "특히 각종 규제 정책으로 위기에 놓인 중소형 도매업체에 힘을 실어 줄 수있는 도매협회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도매 특성상 물류와 상류로 구분되는 만큼, 상류에 치중할 수밖에 없는 중소형 도매업체들에게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는 "도매업계도 과거 영업방식, 경영방식으로는 설 땅이 없다"며 "도매협회장이 중소형 도매업체 체질 개선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리약사 등 해묵은 문제 해결 의지도 중요
관리약사 문제는 잠룡의 등장에 기대를 거는 이유이기도 하다. 창고면적기준 강화로 물류위탁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중소도매업체들 사이에서 관리약사 문제는 골칫거리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이다.
B도매업체 사장은 "약사법 개정으로 오는 2014년 4월경까지는 80평 이상의 창고를 구비해야한다"며 "하지만 자금 여유가 없는 중소형 도매업체들은 대규모 투자가 불가피한 시설 보완보다는 물류 위탁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물류를 위탁하면 더이상 창고 관리가 필요없고 특히 의약품 품질관리가 주 업무인 관리약사 역시 의미가 없어지는 것 아니냐"며 "(약사사회 반발과 같은) 힘든 싸움이 되겠지만 관리약사 문제를 적극 해결해 나갈 수있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결국 도매업계 일각에서는 도매협회가 약사법 개정안 심의과정에서 평수 상향조정은 물론 현실적인 문제인 관리약사 고용 문제 마저 외면했다는 비판을 내놓고 있는 것이다.
또 다른 도매업체 사장도 "창고면적 기준을 맞추기 위해 다각도로 고민했지만 결국 물류 위탁 밖에 대안이 없다"며 "수탁을 받은 업체에 관리약사가 있기 때문에 굳이 (관리약사를) 2중 고용을 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전했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개편 약가 적용하니...플라빅스 시장 최대 1100억 증발
- 2먹는 위고비 등장…국내사 비만약 차별화 전략 재조명
- 3본업 이탈하면 퇴출…바이오, 엄격해진 규정에 상폐 우려↑
- 4마약류 불법처방 만연...의사·약사·도매업자 적발
- 5의료급여 지급 지연 현실화…월말 결제 앞둔 약국들 '한숨'
- 6서류반품에 사전 공지도 됐지만…약가인하 현장은 혼란
- 7심평원 약제라인 새 얼굴 교체...약가개편·재평가 마무리
- 8캡슐 대신 정제…CMG제약, '피펜정'으로 복합제 차별화
- 9여명808·컨디션환 등 25개 품목 숙취해소 효과 확인
- 10ADC, 폐암서 새 가능성 확인…잇단 실패 이후 첫 성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