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알고 먹으면 약' '모르고 먹으면 독'
- 영상뉴스팀
- 2015-03-03 06:14:58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부작용리포트] 정약사의 비타민약국 정혜진 약사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정혜진 약사] 네, 안녕하십니까?
[기자]최근 비타민D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습니다. 비타민D에 대한 개괄적 설명 부탁드립니다.
[정 약사] 불과 몇 년사이에 비타민D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나 수요가 상당히 많이 늘었는데요.
특히 일조량이 적은 요즘 같은 때에는 비타민D에 대한 문의가 많습니다.
비타민D는 외부에서 섭취해야 하는 다른 비타민과 달리 햇빛에 의해 우리몸에서 만들어집니다.
처음 햇빛에 대한 조건을 생각하지 못하고 생선간유에 구루병을 치료하는 물질이 있음 발견하고 비타민D라고 이름을 짓게 되었는데요.
최근 학계에서는 비타민보다 호르몬에 가깝다고 보고 있습니다.
대부분 비타민D라고 하면 우선 뼈,구루병 이런걸 떠올리게 되죠.
비타민D는 근골격계에 중요한 성분으로 뼈가 석회화되지 못하고 휘고 약해지는 구루병을 예방하는 작용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들어 근골격계 작용 뿐만 아니라 비타민D 수용체가 다양한 조직과 세포에서 작용한다고 알려지면서 그 기능에 더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전립선, 유방, 대장, 폐. 피부조직, 그리고 백혈구 등 면역세포에서 세포의 분화성장을 조절하여 암이나 자가면역질환을 예방하고 감염에 대항하는 기능을 합니다.
비타민D의 별명 중에 항암비타민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실제로 비타민D가 혈중농도 20나노그람 이하면 대장암, 전립선암, 유방암 등에 걸릴 확률 30% 높아진다고 합니다.
[기자] 비타민D는 햇빛을 쬐야 생성되는 건가요?
[정 약사] 햇빛과 깊은 관련이 있는 비타민D는 일조량이 적은 고위도 국가나 자외선을 차단하는 멜라닌 색소가 많은 유색인종은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북미에 사는 흑인이라면 비타민D가 결핍될 가능성이 높죠. 혹자는 사람이 의복을 입기 시작하면서부터 비타민D가 부족할 수밖에 없다고도 이야기하는데 실제로 차도르를 입는 이슬람여성들은 비타민D 부족이 심각하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여름을 제외하고는 일조량이 충분치 않습니다.
또한 비타민D를 합성하는 자외선은 대기오염, 구름, 유리 등을 통과 하지 못하므로 대도시나 구름이 낀 날이나 실내생활을 오래하는 경우에 부족해지기 쉽죠.
[기자] 비타민D에 대한 약국 내 복약지도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정 약사] 비타민D에 대해 강조되다보니 예전과 달리 온가족이 비타민D를 복용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저는 유소아 건강상담을 많이 하고 있는데 얼마전 기관지가 약하고 감염에 취약한 아이가 약국에 방문하였어요.
면역상승에 대한 상담을 하고 비타민D 섭취도 권장하였는데 이미 비타민D를 복용중이라고 하더라고요.
저는 이럴 때 항상 어떤거를 얼마나 어떻게 먹고있는지, 효과는 어떠했는지를 따져 묻습니다.
아이 엄마는 그냥 한방울씩 생각날때만 먹게 되네요. 하고 멋적은 듯이 이야기를 하셨어요.
대부분 비타민 보충제에 대한 효능효과를 듣고 구매까지는 하는데 정확한 용량을 필요한 기간만큼 복용하지 않는게 많죠.
6세이하 유소아의 경우 1000IU/일를 복용하며 식사와 함께 복용해야 하며 3개월이상 꾸준히 복용해야 한다고 잘 설명을 해드렸어요.
비타민D는 복용법이 중요해요.
공복에 복용할 때와 많게는 50%까지 흡수차이가 나기 때문에 받드시 식사와 함께 또는 식후즉시에 섭취해야 해요.
또한 일주일이나 한달분량의 비타민D를 한번에 섭취해도 되요.
그래도 효과에 차이가 없다고하니 매일 복용하기 어려운 분들은 날짜를 정해두고 복용하면 좋아요.
간혹 드롭형태 비타민D는 한두방울 하루 용량을 초과하는 경우가 있어 아이엄마가 걱정하는 경우도 있는데 다음날 쉬면 되는거니 전혀 염려안해도 된다고 말씀드리면 됩니다.
실제로 병원에서 주사요법으로 3개월분량을 한번에 투여하잖아요.
[기자] 비타민D 제품별 특징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정 약사] 일반적으로 비타민D 제품에는 액상인 스포이드형과 드롭형 제제가 있고 맛이 좋아 씹어먹을 수도 있는 츄어블 캡슐제제 등이 있습니다.
액상은 무미 무취이므로 식사 중에 아이 밥에 섞여 먹일수 있으며 오렌지맛의 츄어블정은 크기도 작고 맛도 좋아 아이나 어른 모두 복용하기가 좋습니다.
간혹 물에 타서 먹는 비타민D 제품이 수용성으로 신생아에게 더 안전하다며 권하기도 하는데요.
잘아시다시피 비타민D는 지용성비타민이고 물에 타서 먹는 제제는 제조상 부형제를 많이 쓰게 되는 단점도 있습니다.
[기자] 성장기 어린이와 비타민D의 상관 관계는 어떤가요?
[정 약사] 겨울철 부족해지기 쉽다고 알려진 비타민D 특히 성장기 아이들에게 중요합니다.
아이들 중에서도 유소아시기부터 치아가 약하고 충치가 잘생기고 근육이 약해 잘넘어지거나 근육통도 자주 호소하는 아이들이 있어요.
또 감기나 모세기관지염에 잘 걸리는 면역력이 약한아이.
천식이있는 아이 그리고 주로 실내에서 활동하고 비만인 아이 등은 비타민D를 집중적으로 복용해주는게 좋아요.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 지용성비타민D가 지방세포에 몰리면서 혈중농도가 떨어지게 되므로 뚱뚱한 아이들은 비타민D가 부족하기 쉬어요.
키성장에 관여하는 비타민D가 부족해지면 안되겠죠.
[기자] 비타민D 부작용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정 약사] 비타민D가 유행하다보니 관련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요즘은 비타민D 단일성분제제 뿐만 아니라 이를 포함한 영양제나 식품 등이 많아지면서 오히려 과용량 섭취를 주의해야 해요.
비타민D가 과용량이 되면 무기력, 두통, 신결석 등 고칼슘혈증이 올 수가 있어요.
5만IU 이상 복용을 주의해야 하고 비타민D 부작용은 매우 드물지만 비타민D 복용시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 용법을 잘 지키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비타민D 혈중농도는 혈액검사로 쉽게 알수 있으며 보통 30ng/ml 이상이 정상이며 20ng/ml 이하는 부족, 10ng/ml 이하는 결핍에 해당이 됩니다.
항암, 당뇨 등 적극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목표혈중농도를 50나노그램정도로 더 높게 잡습니다.
실내생활을 주로 하고 호흡기가 약하고 치아가 약한 그리고 뚱뚱한 아이들은 비타민D가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유산균과 함께 건강한 생활유지를 위해 꼭 권하는게 바로 비타민D인데요 특히 유소아부터 성장기 아이들의 경우 면역과 키성장에 매우 중요하므로 부족하지 않도록 하며 올바른 복용을 위해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섭취하는게 도움이 될거같습니다.
[기자] 네, 정혜진 약사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정 약사] 네, 감사합니다.
[클로징멘트] '의약품 부작용과 복약지도 리포트'.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 알차고 다양한 소식 준비해서 찾아 뵙겠습니다. 시청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토시닙정 54.3% 최대 인하폭…애엽제제 74품목 14%↓
- 2약가개편 충격파…창고형약국 범람...비만약 열풍
- 3약가 개편, 후발주자 진입 봉쇄…독과점·공급난 심화 우려
- 4급여 생존의 대가...애엽 위염약 약가인하 손실 연 150억
- 5개설허가 7개월 만에 제1호 창고형약국 개설자 변경
- 6공직약사 면허수당 100% 인상...내년부터 월 14만원
- 7엄격한 검증과 심사기간 단축...달라진 바이오 IPO 생태계
- 8[2025 10대뉴스] ①약가제도 대수술…제약업계 후폭풍
- 9비베그론 성분 급여 도전...베타미가 제품들과 경쟁 예고
- 10[2025 10대뉴스] ⑥위고비 Vs 마운자로...비만약 열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