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제실에 3D프린터"…업무효율 노하우 담긴 약국
- 정흥준
- 2020-06-11 10:29:58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주목!이약국] 서울 영등포구 오늘약국
- 진열 칸막이‧수납박스 등 직접 제작
- 원격 전력공급 시스템 갖춰..."환자에 집중 위해 최적화"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서울 영등포구 대림동에 위치한 ‘오늘약국’은 눈길을 끄는 아웃테리어와 인테리어만큼이나 업무효율화에 신경을 쓴 약국이다.
숙취해소제, 드링크제 세트상품에 QR코드를 활용한 라벨링을 해 POS기만 갖다대도 구성 상품들의 재고가 한 번에 관리된다.
약국장인 김승연 약사(37‧영남대 약대)는 로컬약국 1년, 문전약국 6년을 운영하며 체득한 노하우와 머릿속에 그렸던 아이디어를 ‘오늘약국’에 모두 쏟아부었다.
4월 오픈해 이제 막 시작점에 서 있는 약국이지만, 체계적인 시스템과 신선한 운영면에선 여느 약국들보다 앞서가고 있다.
◆조제실에 3D프린터가 왜?...직접 써보니 효율 만점 
원하는 사이즈에 정확히 맞춰 제작할 수 있는데다, 소량으로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프린터기는 약 100만원에 구입할 수 있고, 재료비도 적게 들어가 각종 약국 용품들을 저렴하게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김 약사는 "그동안은 약국을 인수해 운영해왔다. 신규 약국을 개설해 완전히 내 약국이라는 마음으로 시스템을 만들어 운영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왔다"면서 "약국을 하다보면 여러 가지 용품이 필요한데 매번 업체에 맡기기도, 사이즈에 맞춰 구입을 하기에도 애매한 경우들이 있어 3D프린터를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약국에 라벨기를 구비해두고, 숙취해소제와 영양제 등 각종 세트상품들에 QR코드를 새겨넣은 라벨지를 부착했다.

김 약사는 "그동안 약국 운영을 하면서 활용해보지 않았던 것이다. 대략적으로만 약국 관리를 했던 적도 있는데, 이번엔 포스와 라벨기를 이용해 불확실성을 없애자는 의도였다"고 설명했다.
이외에 약국 내부 전력 공급을 하나로 묶어 관리하는 샤오미 미홈을 통해 원격 관리 시스템도 갖추기도 했다.
ATC에 예약작동을 걸어놔 미리 예열을 해놓는다거나, 점심시간 동안 약국 출입 시 알림이 울리도록 조정해둘 수도 있다.

◆복약지도 위해 중국어 열공...약국 곳곳에 병용표기 배려
지역 특성상 중국인과 중국 동포들이 많아 김 약사는 '오늘약국'을 오픈하면서 중국어를 배우기 시작했다. 내방객 중 약 30~40%를 차지하고 이중 일부는 한국어가 어눌해 복약상담을 위해선 중국어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또한 간판과 가격택, 상품안내문 등 곳곳에 한국어와 중국어를 병용표기하는 등 신경을 썼다.
김 약사는 "아무래도 중국 동포들이나 중국인들이 많은 동네라서 고려한 부분들이 많다. 간판이나 시트 디자인에도 중국어가 들어가고, 가격택에도 중국어 상품안내를 표기했다"면서 "현재 복약지도를 위해서 중국어 공부를 하고 있고, 간단한 설명은 중국어로 할 수 있는 정도다. 다행히 회화를 할 수 있는 근무약사가 있어 큰 도움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DID모니터로 약국 외부에서도 살펴볼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인‧아웃테리어에 공을 들인 것은 모두 그 때문이었다.
김 약사는 "인테리어나 아웃테리어에 신경을 많이 썼다. 지역적으로 둘러보면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도 있었는데, 사람들에게 좀 더 기억에 남을 수 있을 약국을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약국은 환자위한 공간"…특화 문전약국을 꿈꾼다
2020-05-27 12:20:43
-
병원약사들 의기투합…고객지향 약국경영 노하우는
2020-05-19 12:20:37
-
"작은 친절과 웃음이 약이죠"…상담전문약국의 비결
2020-04-18 05:30:52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상장 바이오 추정 순이익 '껑충'...비교군 한미약품 '최다'
- 2고환율에 복잡한 약가인하...사업계획 엄두 못내는 제약사들
- 3완강한 약무정책과장..."플랫폼 도매 허용 동의 힘들어"
- 4"근무약사 연봉 1억"...창고형약국, 파격 급여 제시
- 5플랫폼 도매금지법 간담회, 편파운영 논란…"복지부 협박하나"
- 6'마운자로', 당뇨병 급여 적정성 확인…약가협상 시험대
- 7"웰컴"...K-약국, 해외관광객 소비건수 1년새 67% 증가
- 8[2025 결산] 급여재평가 희비...건보재정 적자터널 진입
- 9사노피 '듀피젠트', 아토피피부염 넘어 천식 공략 눈앞
- 10위더스, 장기지속형 탈모 주사제 공장 재조명…주가 급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