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제약 거래약국 4054곳 이중변재 주의보
- 홍대업
- 2008-02-28 07:05:39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채권단, 약국에 채권양도 통보…송파구, 140곳에 공지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정우제약의 채권자인 프로메틱 주식회사(이하 프로메틱)이 서울 송파구 지역 약국 140여곳 등 전국 약국 4054곳에 정우제약에 대금결제를 하지 말고 프로메틱(주)에 지급해야 한다는 채권양도통지서를 발송했기 때문.
27일 서울 송파구 A약국에 프로메틱으로부터 지난 25일 접수된 공문에 따르면, 이 약국은 프로메틱에게 채권양도통지를 받은 이후에는 판매대금이 아닌 정우제약에 지급해야 하며, 그 이외의 정우제약 영업사원 등에게 약품대금을 지급할 경우 이중변재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정우제약과 거래하는 약국은 프로메틱에게 약품판매대금을 오는 3월10일까지 임의로 변제하고, 프로메틱의 예금통장(예금주 주식회사 프로메틱, 하나은행 548-910003-83504)에 입금해달라고 채권단은 밝혔다.
프로메틱은 정우제약 지주회사에 28억5000만원을 투자한 채권자이며, 투자당시 주식회사 ACTS와 자회사인 정우제약은 거래약국에 대한 약품판매대금채권을 담보로 제공했다.
또, 2007년 10월2일까지 투자금을 변제하지 못해 같은달 5일자로 정우제약은 프로메틱에게 거래약국의 약품판매대금 채권(장래의 채권도 포함)을 양도했다고 프로메틱은 채권양도통지서에 적시하고 있다.
프로메틱은 "지난해 10월5일 정우제약과 채권양도 통지를 한 바 있고, 정우제약이 2개월간 자신들이 직접 (약품판매대금을) 수령해 변제할 것을 약속했다"면서 "그러나, 정우제약은 현재 어음부도가 난 상태이고, 종전의 약품대금 채권양도는 여전히 유효해 이를 통보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정우제약과 70여만원의 거래잔고가 있는 송파구 A약국 B약사는 “3월10일까지 무조건 채권회수를 할 것이 아니라 약품결제카드인 팜코카드처럼 3개월 정도의 시간을 주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B약사는 이어 “프로메틱은 정우제약과 거래하던 약국에 재고로 남아있는 반품문제도 함께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전국 약국이 4000여곳에 이른다면 이는 대한약사회 차원에서 나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약사는 “거래약국이 경영을 잘못해 발생하는 문제가 아니라 전적으로 제약사측의 책임이 있는 만큼 향후 가압류 등의 무리한 방법이 아닌 합리적인 방법으로 해법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정우제약과 140여곳의 약국이 거래하고 있는 송파구약사회는 프로메틱의 채권양도통지 내용을 지역약사회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앞으로 정우제약 영업사원과의 대금결제로 인해 약국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송파구약사회 관계자는 자칫 정우제약과 거래하던 약국들이 피해를 입을 수 있는 만큼 잔고 등 기장내역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구약사회는 이번 문제를 서울시약사회측에 전달하고 대응책을 강구하기로 했으며, 이번 사태의 파장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서울시약도 대한약사회와 대책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앞서 한방전문 제약사인 정우제약은 지난 1월28일 은행에 도래한 3억원 규모의 어음을 막지 못해 최종 부도처리된 바 있다.
관련기사
-
정우제약 최종 부도…M&A 가능성
2008-01-28 19:19:03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개미들, 바이오 4.7조 순매수…삼성에피스·알테오젠 집중
- 2제약 CEO 45% "사업 전망 부정적"...약가개편 걸림돌
- 3HLB그룹, 김태한 전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이사 영입
- 4닥터나우 도매금지법, 국회 처리 진퇴양난…원안 유지될까
- 5씨투스 후발주자에 경쟁 과열...한국프라임, 급여 진입
- 6셀트리온, 4조 매출 안착…합병 후 수익성 정상화
- 7바이오시밀러 심사 속도…식약처, 허가 전담부서 신설
- 8[기자의 눈] 예측불허 약국 환경, 미래 먹거리 필요하다
- 9약국 혈액순환제 선택기준, 답은 '고객의 말'에 있다
- 10GIFT 지정된 PBC 새로운 치료제 '셀라델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