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기사를 찾으시나요?
닫기
2025-12-19 17:12:44 기준
  • 제약
  • 비만
  • 의약품
  • #평가
  • 비대면
  • #제품
  • 공장
  • 신약
  • GC
  • #실적
팜스터디

요실금약 토비애즈…구갈 증상 충분한 설명을

  • 영상뉴스팀
  • 2015-04-07 06:14:58
  • [부작용 리포트] 군포시 편한약국 엄준철 약사
volume

[오프닝멘트]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의약품 부작용과 복약지도 리포트'입니다.

이번 시간은 약국가에 접수된 한국로슈 여드름치료제 로아큐탄캡슐과 한국화이자 요실금치료제 토비애즈서방정 부작용에 따른 복약지도 유의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으로 준비했습니다.

군포시 편한약국 엄준철 약사 전화 연결돼 있습니다. 엄 약사님 안녕하십니까?

[엄준철 약사] 네, 안녕하십니까?

[기자] 로아큐탄캡슐을 복용한 환자들 사이에서 눈 따가움, 안구건조증 부작용을 호소한 사례가 약국에 접수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자세한 상황 설명 부탁드립니다.

[엄 약사] 만 21세 여성분께서 여드름 치료 목적으로 로아큐탄캅셀 10mg을 두 달분 복용하시고 와서 또 다시 처방을 받아와서는 다음과 같이 물으셨습니다.

"효과가 만족스러워 더 먹어보려고 처방을 받았는데 약을 먹고부터 눈이 따갑고 눈이 뻑뻑한 것 같아요. 인공눈물을 넣어야 하나요?"

그래서 "그전에는 안 그랬는데 여드름약 먹고 나서부터 그렇습니까? 다른 비타민제나 눈 영양제 같은 것 드시는 게 있나요?" 하고 물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비타민제는 먹는 게 없는데 인터넷에서 스킨b5라는 천연 화장품을 구입해서 먹고 있습니다" 라고 대답을 했습니다.

"스킨b5는 비타민A가 들어간 비타민제인데. 로아큐탄과 같이 복용시 비타민 A 과다 부작용으로 안구건조나 피부건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따라서 두 약을 동시에 복용하면 안 되고 이번에 병원에서 나온 처방대로 로아큐탄 만 드셔보세요. 인터넷에서 구입하는 보조식품도 이렇게 비타민A 과다증으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라고 대답을 해 주었습니다.

[기자] 로아큐탄캡슐의 어떤 성분 때문에 이 같은 부작용 증상이 나타나는 걸까요?

[엄 약사] 이소트레티노인 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비타민A 유도체로 1979년에 개발되어 3~4개월 정도 하루 한번 복용으로 드라마틱하게 여드름을 치료해주는 약입니다.

그러나 부작용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다른 여드름 치료법으로 잘 안 되는 경우에 차선책으로 쓰는 약입니다.

대표 부작용은 최기형 부작용과 비타민A 과다 증상인데요. 점막건조증입니다. 점막건조는 피부, 구강, 비강, 눈 등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로아큐탄 복용 시 임신을 하면 안 된다고 복약지도를 하고 다른 비타민제 먹지 말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번 경우처럼 환자가 비타민 A가 들어간 종합비타민제나 눈 영양제를 먹지 안으면 된다고 인식하고 있어도 여드름 보조제에 비타민A가 들어간 사실을 모르고 의사, 약사와 상의 없이 임의대로 인터넷에서 구입하여 복용하는 경우 문제가 되곤 합니다.

인터넷에서는 천연화장풍이라는 식으로 광고를 하는데 구체적인 성분과 다른 약물과 복용 시 주의점에 대해서 잘 안 나와 있는 경우가 많아 부작용 발생이 증가 할 수 있습니다.

[기자] 로아큐탄 인서트 페이퍼에도 이런 부작용을 경고 하고 있나요?

[엄 약사] 네 설명서 「대부분의 이상반응은 투여량과 관련되어 나타나며, 적정량을 투여할 경우 내약성은 대체로 양호하다.

발생된 이상반응은 용량감소 또는 투약중단으로 대게 신속히 소실되나 일부는 치료 종료 후에도 지속된다.

비타민A 과다증과 관련된 증상: 피부건조, 피부손상, 가려움, 비강건조, 구순건조, 안건조 등이 포함된다.

비점막 건조로 인해 비출혈이 나타날 수 있고, 또한 인두점막 건조로 인해 목이 쉴 수 있다.

안건조로 인하여 결막염 및 가역성 각막혼탁이 나타날 수 있다. 라고 쓰여 있습니다.

상호작용 란에는 비타민 A와의 병용은 비타민 A 과다증을 증강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한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기자] 로아큐탄캡슐 처방조제 시, 일선 약사님들은 특히 어떤 점에 유념해서 복약지도를 해야 할까요?

[엄 약사] 로아큐탄 첫 복용 시 1달 이내에 약 30%의 환자에게 여드름이 더욱 악화될 수 있는데요, 정상적인 과정이고요. 좀 더 복용하면 95%의 환자가 드라마틱하게 여드름이 없어지는 것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약 중단 후에도 상당기간 재발 없이 여드름 치료 상태가 지속되고 약 33%의 환자가 재발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 2차복용을 하게 됩니다.

작용기전은 이소트레티노인이 피부 oil glands의 사이즈를 줄이고 skin oil에 살고 있는 박테리아 (P. acnes) 숫자도 감소시키게 만듭니다.

또한 피부세포 모공이 막히는 것을 막아주며 그 자체의 염증 완화 효과도 있습니다.

대표 부작용인 최기형 작용은 젊은 여성의 경우 절대 임신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주의 시켜줘야 하고 수유부도 먹어선 안 됩니다.

임신 방지를 위해 먹는 피임약과 콘돔사용 병행처럼 반드시 2가지 피임법을 동시에 시행해야하며 가능하면 성행위 자체를 하지 않고, 만약 성행위가 있었다면 매달 한 번씩 임신테스트기로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임신하는데 나쁜 영향이 있는 것 아니냐? 라는 질문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약 복용 중 생리가 불규칙해지는 부작용이 가끔 나타나서 이런 오해를 하게 됩니다.

약물 복용 중단 후, 나중에 임신 하는 데는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임신을 원하면 최소 1달 전부터 약물 투여를 중단하시면 되고요.

이소트레노인은 마지막 약 복용 후 4~5일이 지나면 체내 혈중 농도가 제로가 되고 그 대사물질은 10일이 지나면 몸에서 완전히 사라지게 됩니다.

만약 임신을 한 상태에서 약을 계속 복용하면 유산이나 태아 사망이 있을 수 있고 약 35% 이상이 기형아(귀가 비정상적으로 작거나 난청, 시야이상 등)를 출산하게 되니 임신사실을 알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산부인과 의사에게 상담을 해야 합니다.

남성의 경우엔 여드름약이 정자에 분포하지 않기 때문에 임신과 상관이 없습니다.

건조증 부작용은 점막 부위에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입술이 건조해지면 립크림을 바르는 게 좋고 콘택트렌즈 착용시 안구건조로 인해 안경을 대신 착용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나 제모 목적으로 왁싱을 계획한다면 피부박리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하지 말아야 하고 여드름 치료제 외용제인 브레복실겔 같은 벤조일퍼옥사이드 제품을 동시에 사용하면 피부건조를 더욱더 심하게 할 수 있습니다.

[기자] 토비애즈 서방정을 복용한 환자들 사이에서 입마름 부작용을 호소한 사례가 약국에 접수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자세한 상황 설명 부탁드립니다.

[엄 약사] 만 87세 할머니께서 토비애즈서방정 4mg을 4달간 복용하시더니 약국에서 한마디 하셨습니다.

"입이 말라서 도저히 안 되겠다. 먹긴 먹고 있는데 너무 불편하다."

그래서 "원장님한테 말씀은 드렸나요?" 했더니, "여러 번 말했다."고 하셨습니다.

"일단 처방이 또 나왔으니 원장님 말씀대로 드셔보시고요. 설탕 안 들어간 사탕을 물고 계시거나 무설탕 자일리톨 껌 씹으시면 좋은데, 치아가 약하시니 껌은 못 씹으시고, 물을 조금씩 자주 드시거나 드라이문트겔 같은 인공 타액제 발라보시면 좋아요." 라고 설명을 해 주었습니다.

할머니가 가신 후에는 PM2000의 부작용 보고 시스템에서 입마름 부작용 보고서를 제출 하였습니다

[기자] 토비애즈 서방정 인서트 페이퍼에도 이런 부작용을 경고 하고 있나요?

[엄 약사] 네, 설명서상에 주요 이상반응인 구갈이 이 약군에서 28.8% 나타났으며 위약군에서는 8.5% 나타났다라고 쓰여 있습니다. 인후건조, 안구건조, 소화불량 및 변비와 같은 경미하거나 중증도의 항무스카린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라고 적혀있습니다.

[기자] 토비애즈 서방정의 어떤 성분 때문에 이 같은 부작용 증상이 나타나는 걸까요?

[엄 약사] 페소페로딘 성분인데요. 무스카린 수용체 길항제로서 경구투여 후 빠르게 가수분해되어 5-hydroxymethyl tolterodine으로 대사됩니다.

이것이 활성형으로 약리작용을 나타내고 무스카린 수용체는 방광근육 수축과 침샘분비 자극에 관여하는데, 이 수용체를 억제하면 절박뇨, 빈뇨, 절박성 요실금에 효과가 있게 되지만 침샘 분비도 억제되어 입이 마르는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rxlist.com 자료에 의하면 4mg 복용시 19%, 8mg 복용시 35%, 위약은 7%가 입마름 부작용을 호소하고 입마름으로 인해 전체 복용자의 약 0.4%가 복용중단을 하였다고 합니다.

입마름 부작용은 최초 복용 한 달 이내에 시작됩니다.

[기자] 토비애즈 서방정 처방조제 시, 일선 약사님들은 특히 어떤 점에 유념해서 복약지도를 해야 할까요?

[엄 약사] 절박성 요실금에 소변이 급하게 마려운 증상에 쓰는 약이니 반대로 소변이 잘 안 나오는 배뇨곤란 증상이 나타나면 의, 약사에게 알리고 위장운동 저해로 음식물이 위에서 내려가지 않거나 녹내장이 있으면 복용중단을 고려해야 합니다.

임산부 수유부는 당연히 금기입니다. 대표 부작용은 입마름, 변비이고 안구건조가 간혹 나타납니다. 처음 복용 시에는 운전 할 때 어지러운 가 주의하시고 술을 먹으면 어지러움이 증가합니다.

먹는 무좀약, 클래리스로마이신 항생제 같은 CYP3A4 억제제를 드시면 약물농도가 증가하여 부작용이 증가하고 카바마제핀, 리팜피신, 페노바르비탈, 페니토인 같은 CYP3A4 유도제를 드시면 요실금 약의 약효가 감소합니다.

노인의 경우는 이 약에 특히 민감해서 요로감염, 배뇨곤란, 입마름, 변비, 소화불량, 가슴쓰림, 어지러움 같은 부작용이 특히 더 잘 발생되니 불편한 증상이 있으면 의, 약사에게 말씀하라고 당부 드립니다.

[기자] 의약품 부작용 보고를 하셨다고 했는데, 부작용 보고에 대해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엄 약사] 네, 의약품 부작용 보고는 대한약사회에서 적극 추진하고 권장하는 프로그램인데, 작년과 올해 연수교육으로 전국적으로 홍보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 역시 작년에 대한약사회 연수교육에서 교육을 받고 부작용 보고에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사실 그 전에는 보고를 안 하고 약국 안에서만 복약지도 해 왔었습니다.

대형병원에서는 많은 보고가 이루어지고 있고, 약국 참여율이 최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가하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미흡한 게 사실입니다.

올해 연수교육 자료를 보니 경기도 전체 약국 중 보고를 실천하고 있는 약국의 숫자가 생각보다 적었습니다. 보고 방법은 약사님들이 다들 알고 계실 거라 판단하는데,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입마름 부작용 발생 빈도가 19%라고 하는 것 등은 임상실험도 있지만 미국, 유럽을 비롯한 선진국 병원, 약국 등에서 보고가 이루어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나온 통계 수치입니다.

우리나라도 독자적으로 부작용 데이터를 확보하여 어떤 약이 어떠한 부작용으로 보고가 되었는지 약국에서 적극적으로 데이터를 쌓아줘서 한국의 약학발전에 이바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설명서에 나와 있고 약사님들 누구나 알고 있는 흔한 부작용이기 때문에 보고를 안 하시는 경우도 많은데 이런 부작용부터 부담 없이 중앙에 보고를 해주시면 약사 스스로 쌓아놓은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근거 중심의 복약지도 자료로 활용이 될 수 있고 약사의 가치가 증가되며 더 나아가 한국 약학이 세계를 선도 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기자] 네, 엄준철 약사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엄 약사] 네, 감사합니다.

[클로징멘트] 네, '의약품 부작용과 복약지도 리포트'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 알차고 다양한 소식 준비해서 찾아뵙겠습니다. 시청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운영규칙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