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건기식선물, 달라진 문구와 마크 체크하세요"
- 정혜진
- 2015-09-22 11:44:48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건기식협, 추석 맞아 건강기능식품 안전구매요령 7가지 강조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추석을 앞두고 추석선물로의 건기식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메르스를 계기로 면역력 보강과 신진대사 촉진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이 추석선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는 소비자들이 안전하게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고, 감사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좋은 선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건강기능식품 안전구매요령 7가지'를 소개했다.
◆'건강기능식품' 문구와 마크 확인= 제품 구입 전, 가장 먼저 제품 앞면에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와 인정마크가 부착되어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섭취할 사람의 건강상태 체크=보편적으로 섭취되는 성분이라 할지라도 섭취자가 특정 질병을 갖고 있거나 복용 중인 약물이 있다면 건기식 선택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건강기능식품을 의약품과 함께 섭취했을 때 의약품의 효능이 저해되거나 되려 영양소 결핍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 후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통기한=안전기한', 꼼꼼히 확인=건강기능식품은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압축하고 간편 섭취를 돕기 위해 알약 형태를 취하는 경우가 많다.
건강기능식품을 가공품으로 여겨 구입 시 유통기한을 확인하는 과정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유통기한은 판매 및 섭취기한까지 포괄한 개념으로, 해당 시점까지 섭취를 해야만 제품변질 없이 함유된 유용성분을 안전하게 먹을 수 있다는 뜻이다.
물론 기재된 유통기한을 지키기 위해서는 권장되는 보관방법 역시 준수해야 한다는 점도 유의한다.
◆허위, 과대광고에 현혹되지 말아야=건강기능식품의 경우 제품 기능정보 표시뿐 아니라 TV, 라디오, 인터넷, 인쇄물 등에 광고를 할 때도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로부터 표시& 8729;광고 사전심의를 받도록 돼 있다.
'특효', '100% 기능향상', '항암효과' 등 질병 치료가 가능하다거나 기능성을 지나치게 장담하는 내용은 과대 표시& 8729;광고제품이니 피해야 한다.
◆치료효과 기대는 금물…주의사항 따라야=건강기능식품은 인체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거나 생리기능을 활성화시켜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보조 식품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아직도 질병을 치료하는 일반 및 전문 의약품으로 오해해 치료에 대한 기대감을 갖거나 무조건 많이 섭취하고 보는 ‘묻지마식’ 섭취가 행해지고 있다.
선물을 구입하는 사람과 섭취할 사람 모두 건강기능식품 정의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섭취량, 섭취방법 등 섭취 시 주의사항을 반드시 따라야 한다.
◆인터넷으로 구입 시 한글표시사항 확인= 정식으로 수입 또는 제조된 제품에는 식약처에서 인정한 제품별 기능성을 포함한 수입(제조) 업체명, 원재료명, 유통기한 등 한글표시사항을 반드시 부착하도록 법으로 정하고 있다.
해외 직구(직접구매)나 구매대행 등 인터넷을 통해 제품을 구입할 때는 한글표시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만약 한글표시사항이 없다면 정상적인 수입절차를 거친 제품이 아니며, 이로 인한 피해를 보더라도 법적 보호나 보상을 받기 어려우니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스마트폰으로 제품 조회 가능= 건강기능식품 모바일 웹(http://m.foodnara.go.kr/hfoodi)에 접속하면, 구입하고자 하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사이트에는 국내외 건강기능식품의 기능별 정보, 구매 및 안전 정보뿐 아니라, 식약처에서 인정한 제품 목록과 제품별 적정섭취량, 섭취 시 주의사항까지 제공하고 있으므로 구입 장소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빠르게 확인 후 안심하고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①섭취량을 지키세요: 건강기능식품은 일반식품과 달리 섭취량과 섭취방법이 정해져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하고 이를 지켜야 합니다. ②여러 제품을 동시에 섭취하지 마세요: 여러 건강기능식품을 동시에 섭취하면 우리 몸에서 각각의 성분들이 서로의 흡수를 방해하거나 화학반응 등을 일으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③섭취 시 주의사항을 확인하고 드세요: 원료의 특성상 취약계층(어린이, 임산·수유부, 어르신), 특정 질환자, 의약품 복용자의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④의약품을 복용하는 경우 담당 의료진과 먼저 상담하세요: 특정 질환으로 치료를 받거나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섭취 전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의 올바른 사용법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알부민 과대광고 홈쇼핑 단속 '제로'…"식약처는 적극 나서야"
- 2'창고형 약국 약값체크' 앱까지 나왔다…약사들 아연실색
- 3'1조 돌파' 한미, 처방시장 선두 질주...대웅바이오 껑충
- 4상한가 3번·두 자릿수 상승 6번…현대약품의 '탈모' 랠리
- 5'마운자로', 당뇨병 급여 위한 약가협상 돌입 예고
- 6부산 창고형약국, 서울 진출?...700평 규모 개설 준비
- 7"대사질환 전반 정복"…GLP-1의 확장성은 현재진행형
- 85년 엔트레스토 분쟁 종지부...제네릭 승소 이끈 3대 쟁점
- 9비보존제약, 유증 조달액 30%↓...CB 상환·배상금 부담↑
- 10"잠자는 약사 권리 깨우고 싶어"…184건 민원에 담긴 의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