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 란스톤이 고혈압약?...거짓정보의 범람
- 강혜경
- 2024-11-05 11:58:27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환자로부터 전화 한 통을 받은 A약사의 스무고개는 이렇게 시작됐다. 복용내역을 파악하기 위해 성명과 생년월일, 방문이력까지 쭈욱 파악해 봤지만 환자에게 혈압약을 조제·투약한 기록은 전무했기 때문이다.
답은 예상치 못한 데서 찾았다. 바로 환자가 '란스톤엘에프디티정'을 혈압약으로 알고 질문을 해온 것이었다.
란스톤엘에프디티정(란소프라졸)이 혈압약이 아닌 위궤양치료제라는 점을 설명하고 나서야 스무고개는 끝이 났다.
왜 환자는 란스톤엘에프디티정을 혈압약이라고 인지하게 됐을까? 그 시작은 블로그였다.
'란스톤엘에프디티정은 고혈압 치료에 사용하는 약물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란스톤엘에프디티정은 암로디핀과 로살탄칼륨, 두 가지 성분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혈압이 높은 환자들이 란스톤엘에프디티정을 복용하면 혈관이 이완돼 혈압이 자연스럽게 떨어지는 효과를 보입니다. 란스톤엘에프디티정은 당뇨병성 신증 환자에게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만성질환을 관리하는 데 필요한 혈압 조절 기능을 가지고 있어 일반적인 고혈압 치료제와 병용해 사용합니다.'
얼핏 꽤나 정성스럽게 구성된 자료 같지만, 성분부터 효능·효과까지 터무니없는 거짓정보라는 점을 약사라면 누구나 캐치할 만 하다. 하지만 일반인들의 경우 이같은 거짓정보, 허위사실을 믿어버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앞서 알룬정이 '수면유도를 돕기 위해 중추 신경계를 억제하는 작용을 가진 약으로, 다이어트 효과에 대해서는 연관성이 없으며 알룬정 복용의 부작용 중 하나로 식욕 증가와 체중 증가가 나타날 수 있다'는 허무맹랑한 블로그 글을 약사가 신고해 삭제조치 된 적도 있다.
SNS를 조금만 보다 보면 '위고비 보다 효과 빠른 다이어트 유산균', '다이어트 효과가 너무 쎄 식약처에서 허가를 내주지 않는다'는 정체불명의 제품까지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여기에 최근에는 '약국에서도 없어서 못 파는 제품', '수백명의 의약사가 개발에 참여한 제품'까지, 믿고 거르는 게 상책이 될 정도다.
'검증되지 않은 정보의 홍수'는 약국에 어떤 교훈을 남길까?
잘못된 정보가 시정되고 삭제돼야 하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하지만 비전문가가 전문가 행세를 하고, 잘못된 정보를 전파하는 속도가 빠른 상황에서 이를 모니터링하고, 신고하는 일은 번거롭지만 약의 전문가인 약사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일이 아닌가 싶다.
지금 이 순간에도 올라오고 있는 거짓정보, 허위정보를 직접 나서 조치하고 약의 전문가로서 올바른 정보를 주는 것부터 시작할 때다.
관련기사
-
가짜정보 양산 블로거들...약사 신고로 게시물 삭제
2024-04-17 12:08:53
-
의료정보 거짓·과장 제공 처벌 핵심 타깃은 '유투브'
2021-06-09 06:00:23
-
펜벤다졸 항암제 등 '인터넷 쇼닥터' 규제, 국무회의 의결
2021-06-08 08:57:13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상장 바이오 추정 순이익 '껑충'...비교군 한미약품 '최다'
- 2고환율에 복잡한 약가인하...사업계획 엄두 못내는 제약사들
- 3완강한 약무정책과장..."플랫폼 도매 허용 동의 힘들어"
- 4"근무약사 연봉 1억"...창고형약국, 파격 급여 제시
- 5플랫폼 도매금지법 간담회, 편파운영 논란…"복지부 협박하나"
- 6'마운자로', 당뇨병 급여 적정성 확인…약가협상 시험대
- 7"웰컴"...K-약국, 해외관광객 소비건수 1년새 67% 증가
- 8[2025 결산] 급여재평가 희비...건보재정 적자터널 진입
- 9사노피 '듀피젠트', 아토피피부염 넘어 천식 공략 눈앞
- 10"대통령, 중대사고 엄벌 주문…제약업계도 대비해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