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젬백스 'GV1001' HIV 증식억제 효과 있다"
- 이혜경
- 2016-07-05 14:36:16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네이처 자매지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게재
- AD
- 12월 4주차 지역별 매출 트렌드 분석이 필요하다면? 제약산업을 읽는 데이터 플랫폼
- BRPInsight
젬백스앤카엘은 서울의대 미생물학교실 김범준 교수팀이 지난 7월 1일 국제학술지 네이처(Nature)의 자매지인'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에 텔로머라제 유래 펩타이드인 테르토모타이드(GV1001®)가 HIV-1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한다는 내용의 논문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논문은 GV1001이 HIV-1 바이러스가 세포내 전사(transcription) 인자를 이용, 증식하는 단계에서 바이러스 핵산의 전사 및 증식을 억제함을 증명했다.
이러한 GV1001의 항바이러스 효과는 세포가 스트레스 상태에서 일시적으로 생성하는 열충격단백질(heat shock protein, HSP)을 매개로 일어난다는 것도 함께 입증했다.
GV1001은 현재 후천성면역결핍증의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는 AZT(azidothymidine)등과의 비교실험에서 잠복상태의 HIV-1 재활성화 (re-activation)를 억제하는데도 효과가 있음이 확인됐다.
GV1001은 텔로머라제 유래 펩타이드로 이미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는 기전을 가진 면역항암 치료제로 췌장암 치료에 조건부 신약허가를 받은 약물이다. 현재 3상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며, 최근 다양한 연구논문을 통해 항염, 항산화 등에 대한 효과가 보고되고 있다.
젬백스앤카엘 바이오사업부 송형곤 대표는 "이번 연구결과를 포함하여 바이러스 관련 질병에 대한 항바이러스 활성 효능을 가지는 펩타이드를 포함하는 조성물에 대한 PCT 국제출원을 완료했다"며 "이번에 밝혀진 GV1001의 작용은 기존에 알려진 HIV 억제 기전과는 다른 새로운 기전이라며 GV1001을 기존의 바이러스치료제에 대한 HIV 내성주 및 약제 부작용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항 HIV 치료제로서 개발하는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송 대표는 "GV1001이 HCV 복제효소 복합체 형성을 직접적으로 억제한다는 연구 논문이 '생화학,생물리학 연구학회지(BBRC:Biochemical and Biophysical Research Communications)'에 게재됐다"며 "향후 계열사인 삼성제약과의 협업을 통하여 GV1001의 항바이러스 효과에 대한 연구를 계속 진행하여 새로운 기전의 항바이러스 제제의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콜린알포 점유율 회복 '꿈틀'...급여축소 부담 희석되나
- 2집으로 찾아가는 동네약사 서비스 도입...약사 91명 투입
- 3"어린이 해열제, 복약지도 이것만은 꼭"
- 4대형마트 내 창고형약국, 유통발전법으로 제어 가능할까
- 5약사채용 1위 팜리쿠르트, 약국대상 무료공고 오픈
- 6눈=루테인? 현대인의 안정피로에는 아스타잔틴
- 7[기자의 눈] 플랫폼 도매금지법, 복지부 압박 말아야
- 8시총 1조 안착했지만…리브스메드, 혹독한 코스닥 데뷔전
- 9올해 의약품 특허 등재 10% 증가...다국적사↑· 국내사↓
- 10의대증원 논의 시동..의협 "의사인력 예측 제대로 하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