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들이 오메가3 제품 검증나서…핵심은 산패도
- 김지은
- 2016-10-17 06:14:50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아로파협동조합, 오메가3 품질 검증사업 중간 연구결과 발표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아로파 약사협동조합(이사장 김진수)는 16일 서울약사신협에서 '2016년 제3차 학술강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최근 협동조합이 대한약사회와 진행 중인 건강기능식품 품질 검증사업 첫 조사 품목인 오메가3에 관한 중간 연구 보고가 발표됐다.
이번 연구는 대한약사회가 최근 협동조합과 함께 진행 중인 것으로, 오메가3 산패도 검사기준을 마련하고 약국유통 품목과 약국 외에 유통중인 품목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발표에 나선 양인규 약사(아로파협동조합 학술전문위원)는 전세계적으로 오메가3의 판매가 늘고 있고, 국내에서도 수요가 계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만큼 건기식의 전문가인 약사가 제품을 정확히 파악하고 선별할 수 있는 눈을 키울 필요가 있다는 게 양 약사의 설명이다.
양 약사는 "약국에서도 오메가3는 지속적으로 나가고 다른 유통 채널에서도 판매가 계속 유지되고 있다"며 "하지만 제품은 많고 각 회사들이 여러 장점을 내세워 광고하다보니 약사도 분별이 쉽지 않고, 마케팅에 따라 제품 질에 상관없이 판매가 몰리고 있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양 약사는 "품질을 평가하는 데 함량을 시작으로, 순도, 어종, 제제 등 종류가 많아지면서 마케팅 포인트도 계속 변화하고 있다"며 "그만큼 약사가 관심이 많고 자료를 잘 살펴보지 않으면 회사가 광고하는 것을 그대로 환자에게 전달할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최근 오메가3의 산패도 부분이 부각되고 있는 이유와 더불어 약사들이 제품의 산패도를 검증하려는 이유에 대한 설명도 이어졌다.
양 약사에 따르면 전세계에 유통되는 오메가3의 30% 이상을 판매 중인 노르웨이에서는 정부 차원에서 수출 제품의 질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됐다.
이 과정에서 그동안 고려되지 않았던 오메가3의 산패도 검사 자료가 발표되면서 원료에서부터의 산패가 전세계적인 이슈로 부각됐다는 것이다.

현재 협동조합이 약사회와 함께 진행 중인 오메가3의 품질 검증 연구와 관련해서는 현재 초기 단계로, 검사 기관을 선정 중이라고 밝혔다.
양 약사는 "이번 사업은 국내 유통 중인 오메가3 제품 품질을 평가하고 정확한 품질 검증 데이터를 만들려고 하는 것"이라며 "현재 유통 중인 상위 40개 제품을 선정하고, 선정 제품의 함량과 PV, AV 측정을 대학 소속 연구실에 의뢰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
약국 vs 일반유통 건기식 30품목 품질검증 한다는데
2016-09-23 12:14:56
-
다시보자, 오메가3 지방산의 '산패율'
2016-07-16 06:14:53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진입 장벽 없는 '알부민 식품' 홍수...제품 등록만 1190개
- 2"쌓여가는 폐의약품서 아이디어"…30년차 약사, 앱 개발
- 3제약 5곳 중 2곳 CEO 임기 만료…장수 사령탑·새 얼굴 촉각
- 4"더 정교하고 강력하게"…항암 신약의 진화는 계속된다
- 5장정결제 '크린뷰올산' 후발약 첫 허가 신청
- 6비약사 약국개설 시도 민원, 보건소 "규정 의거 검토"
- 71600억 딜 쪼갰다…동성제약 회생 M&A의 설계도
- 8약물운전 4월부터 처벌 강화...약국 복약지도 부각
- 9의약품 공공성 Vs 플랫폼 혁신...닥터나우 도매금지법 향방은?
- 10반전 노리는 GSK '옴짜라', 새해 보험급여 청신호 기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