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성·성인병 환자 '복약상담 노하우' 담은 서적 발간
- 정흥준
- 2019-09-26 16:52:56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박영식 약사, '염증반응과 성인병' 신간
- "복약지도에 활용 기대...이미지로 가독성 높여"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박영식 약사는 일선 약국가에서 복약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참고서적을 만든다는 목적으로 최근 '염증반응과 성인병'을 발간했다.
책에는 지방(지질)이 신진대사장애로 고지혈증을 유발하면서 발생하는 죽상경화증 등의 발생과정이 담겼다. 또 필연적으로 일어나는 염증반응으로 심근경색과 부정맥 등으로 이어지는 인과관계에 대해서도 설명됐다.
성인병 중에서도 지질대사장애로 인한 질환은 다빈도로 발생하고 있고, 염증반응으로 약국을 찾는 환자들도 많아 빈번하게 복약상담을 해줘야 하지만 그동안 약사들이 참고할 만한 자료는 마땅치 않은 상황이었다.
이에 박 약사는 "약대교과과정에는 지방에 관한 소화, 흡수 이동 및 대사과정과 죽상경화증, 염증반응에 대해 전문성있게 공부할 기회가 적다"며 "알기쉽게 이해하고 상담하는데 도움을 줄 기초참고서적도 찾아볼 수 없어 관련 주요 질환들을 탐구하는데 소홀할 수밖에 없었다"고 책을 써낸 이유를 밝혔다.
또 박 약사는 "미국에서도 매년 100만명이상이 심근경색과 부정맥에 의한 심장마비와 뇌졸중으로 사망한다. 우리나라도 매년 20~30만명의 사망자가 발생하는 무서운 질병"이라고 설명했다.
책에는 이같은 질병이 왜 일어나는지부터, 어떻게 해야하고 무엇을 대비해야 하는지 등의 핵심포인트를 그림·사진 등과 함께 실어 이해를 도왔다.
박 약사는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읽어 어려운 질환들을 쉽게 터득할 수 있도록 했다. 미국과 일본 전문서점을 돌며 지방에 관한 영양학 및 생화학에 관한 자료를 모았다"며 "지방이 일으키는 대사장애로 인한 염증성질환들의 핵심포인트를 담았다"고 강조했다.
박 약사는 "생명과학을 탐구하는 의약학부 학생은 물론 전문인들이 책을 통해 모자란 부분을 채울 수 있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도서문의: 박영식 약사(ypark39@naver.com, 010-2940-3936)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갑상선안병증 치료 판 바뀐다…FcRn 억제제 급부상
- 2약가제도 개편 의료계도 반대 목소리..."중소제약 존립 위협"
- 3성북구약, 동덕여대 약대생·관내 고등학생에 장학금 전달
- 4국제약품, 안산공장 안전보건경영 'ISO 45001' 인증
- 5경기도약 "돌봄통합업, 방문간호-방문약료 협업이 핵심"
- 6성남시약, 이수진 의원에 한방의약분업 건의
- 7경기도약 감사단, 분회 지도감사 마무리...회무·회계 점검
- 8이창운 전 금감원 국장, 세계 60개 도시로 본 지역경제 전략서 출간
- 9"간호·간병통합서비스, 국가 책임 인프라로"
- 10의협, 공단 특사경 반대 릴레이 1인시위..."부작용 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