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 동시조절 '심비코트 스마트' 국내승인
- 정현용
- 2006-10-31 09:06:42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증상유지·발작억제 동시 효과...세레타이드 대비 효과우월 입증
- AD
- 겨울을 이기는 습관! 피지오머 스프레이&젯노즐에 대한 약사님들의 생각은?
- 팜스타클럽

천식은 기도에 만성염증이 있는 상태로 자주 기도폐쇄가 일어나기 때문에 환자는 만성염증을 조절하는 흡입기와 천식발작시 응급으로 사용하는 흡입기를 동시에 소지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그러나 심비코트 스마트는 단일 흡입기만으로도 증상을 유지하고 천식발작을 막을 수 있으며 흡입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ICS) 및 장기작용기관지확장제(LABA) 병용 치료가 필요한 성인 천식환자에게 효과적이다.
이번 식약청 승인은 1만4,000명의 경증 및 중증 지속성 천식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심비코트 스마트에 대한 대규모 임상연구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결과 심비코트 스마트는 고정용량의 고용량 흡입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ICS) 단일요법이나 흡입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 (ICS), 장기작용 기관지확장제(LABA)와 속효성 기관지확장제(short-acting inhaled bronchodilator) 병용요법에 비해 천식 증상의 정도와 관계없이 치명적인 천식발작 위험을 유의하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경증에서 중증 천식환자 3,335명을 대상으로 심비코트 스마트 요법을 심비코트 2배 고정용량 및 유사 용량의 세레타이드(플루티카손/살메테롤)와 비교한 이중맹검 연구에서도 심비코트 스마트가 세레타이드 투여군에 비해 심한 천식발작률을 33% 감소시켰고 전체 중증 천식 발작 빈도도 39% 감소시킨 것으로 평가됐다.
6개월간의 임상연구 기간동안 심비코트 2배 고정용량과의 비교에서도 유사한 수준의 천식조절 효과를 보인 반면 총 스테로이드 투여량은 감소하는 효과가 확인됐다.
서울아산병원 알레르기내과 문희범 교수는 "이번 심비코트 스마트의 국내 승인으로 천식환자들이 흡입제 하나만으로 천식발작을 예방하고 관리 할 수 있게 됐다"며 "심비코트 스마트는 급증하는 천식 환자를 보다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해법을 가진 획기적인 진전"이라고 평했다.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주간 조제하고 야간청구?"…약국 착오청구 자율점검
- 2GLP-1 비만약 인기에 '미그리톨' 재조명…허가 잇따라
- 37년간 숨었던 면대약국 운영자 장기 추적 끝에 덜미
- 4이번엔 서울 중랑구...320평 창고형 약국 개설 준비
- 5새내기 약사 1800여명 배출 예상…인력수급 숨통트이나
- 6연속혈당측정기 비중 40%대 진입…국내 경쟁 재편 불가피
- 7강황추출물 등 건기식 원료 9종 올해 재평가 착수
- 8'물질 도입→플랫폼 축적'...유한, R&D 전략 개편한 이유
- 9"합격을 기원합니다" 대구도 뜨거운 약사국시 응원전
- 10다국적사, 이중항체 도입 활발…소세포폐암서 경쟁 예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