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방코드 막겠다더니"…품절로 약국-제약 갈등 심화
- 김지은
- 2023-12-13 11:27:23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약사 "영업사원 품절약 지정 공급 약속 후 연락두절"
- 장기 처방조제 집중되는 문전약국들 약 없어 발 동동
- 제약사 품절 공문 발송으로 일단락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데일리팜=김지은 기자] 처방의약품의 대대적인 품절 상황이 애먼 약사들과 제약사 간 갈등의 골만 깊어지게 하고 있다.
경기도에서 약국을 운영 중인 A약사는 13일 데일리팜에 최근 B약품 영업사원과 겪은 갈등을 제보하며, 약 품절로 인한 약국들의 고충을 이용하는 듯한 제약사의 영업 방식의 문제를 알리고 싶었다고 했다.
이 약사가 운영하는 약국은 경기도 한 대학병원 인근에 위치해 있으며, 이 병원 인근으로는 10여곳의 문전약국이 포진돼 있다.
사건의 발단은 협심증 등의 치료제의 품절이었다. A약사가 운영 중인 인근 대학병원의 경우 이 약의 장기처방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데 해당 약이 품절되면서 병원 일대 문전약국들이 약을 제때 구하지 못해 대란이 난 것이다.

하지만 약속한 기일 내 약은 약국들로 공급되지 않았고, 일부 약사가 강하게 항의하자 영업 담당자는 약사들에게 해당 병원에서 이 약의 처방이 당분간 나오지 않도록 처방 코드를 막겠다는 지키지 못할 약속까지 했다.
A약사는 “이 약은 주기적으로 처방이 나오는 데다, 장기처방이 많아 한번에 많은 약이 조제되고 있다. 약속만 믿고 있던 약국들은 당장 약이 오지 않아 혼란을 겪고 있다”며 “공급을 약속했던 영업 담당자는 그 이후 연락도 피했다. 해당 제약사 측에 연락을 취하니 그제서야 ‘특정 약국에 약을 지정공급 할 수 없다’고 하더라. 약이 없어 애타는 약국들의 상황을 제약사가 이용하는 행태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약사는 “이런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며 “제약사가 약 처방을 위해 병원들에 영업을 하는데만 몰두하지 정작 해당 약이 제대로 약국에 공급되는 것은 신경을 쓰지 않는 것 같아 화가 난다”고 했다.
약사들이 제약사에 관련 내용을 강하게 항의하자 B약품 측은 실제 병원에 품절 기간 동안 해당 약의 처방 중단을 요청하는 한편, 이 약의 처방 병의원과 취급 의약품 도매들에 품절 공문을 발송하며 사태 수습에 나섰다.
관련 제약사 측은 회사 방침 상 특정 약국으로 약을 지정해 공급할 수는 없으며, 관련 영업사원이 약국의 편의를 위해 발언한 것이 오해를 불러일으킨 것 같다고 설명했다.
B약품 관계자는 “약 품절로 인해 적지 않은 어려움이 있지만 최대한 약국들에 약이 공급될 수 있도록 방안을 찾고 있다”며 “하지만 회사 방침 상 특정 약국으로 약을 지정해 공급할 수는 없다. 영업과정에서 일부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 워낙 약이 부족해 발생한 문제이지 담당자나 회사 관계자들의 태만 등이 있었던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관련 약국들에서 항의를 받고 실제 이 약국 인근 병원에 처방 코드를 막아달라고 요청도 했지만 병원 내부 규정에 따라 코드 중단은 안된다는 답을 받았다”면서 “이에 따라 병원과 도매들에 품절 공지를 내렸다”고 했다.
관련기사
-
의약품 품절, 시장에만 맡기는 정부...약국은 살얼음판
2023-11-29 12:04:50
-
"처방 중단·변경이라도 쉽게"...약국이 원하는 해법은
2023-11-17 12:10:53
-
야속한 의사들…품절이라는데 툭하면 장기 처방
2023-11-16 12:10:53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상장 바이오 추정 순이익 '껑충'...비교군 한미약품 '최다'
- 2고환율에 복잡한 약가인하...사업계획 엄두 못내는 제약사들
- 3완강한 약무정책과장..."플랫폼 도매 허용 동의 힘들어"
- 4"근무약사 연봉 1억"...창고형약국, 파격 급여 제시
- 5플랫폼 도매금지법 간담회, 편파운영 논란…"복지부 협박하나"
- 6'마운자로', 당뇨병 급여 적정성 확인…약가협상 시험대
- 7"웰컴"...K-약국, 해외관광객 소비건수 1년새 67% 증가
- 8[2025 결산] 급여재평가 희비...건보재정 적자터널 진입
- 9위더스, 장기지속형 탈모 주사제 공장 재조명…주가 급등
- 10사노피 '듀피젠트', 아토피피부염 넘어 천식 공략 눈앞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