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가 약국에 원하는 건…"약물 상호작용 점검"
- 김지은
- 2018-06-15 12:10:51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차의과대 손현순 교수팀 '지역약국 약사 서비스에 대한 기대' 설문조사 결과 분석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차의과학대학 약대 손현순 교수팀은 한국보건사회약료경영학회 학회지 제6권 1호에 '일반인들의 지역약국 약사 서비스에 대한 기대'를 주제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약사 역할을 고찰하는 글을 기재했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의 지역약국 이용 특성을 보면 응답자가 주로 이용하는 약국의 위치는 거주지 주변 약국이 45.4%, 의료기관 주변 약국이 42.9%로 나타났다.
지난 3개월 동안 지역 약국을 이용한 경험이 있을 경우 처방약 조제 때문에 방문했다고 한 응답자는 70.6%였다. 일반약을 구매하거나 상담한 적 있는 응답자는 66.4%였고, 이들의 약국 방문 횟수는 1~2회인 경우가 76%로 가장 많았다.
건강기능식품을 상담하거나 구매한 적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전체의 16.8%로 이중 70%는 이 이유로 약국을 3개월 동안 1번 방문했다고 답했다. 건강증진, 생활습관 상담을 위해 약국을 방문했다는 응답자는 3.4%에 그쳤다.
지역약국 방문 목적별 응답자의 만족도를 보면 처방약 조제의 경우 93%가 만족했고, 일반약 구매는 86%, 건기식 구매는 90%, 건강증진 상담의 경우 100%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불만족한다고 답변한 응답자의 이유를 살펴보면 처방약 조제의 경우 불친절하거나 환자와의 공감능력 부족 등과 같은 약사 개인의 태도와 관련한 이유가 66.7%로 가장 많았고, 상담이나 위생 측면에서의 전문성 부족, 장시간 대기와 같은 인프라 문제가 각각 33.3%로 그 뒤를 이었다.
지역 약국 일반약 서비스에 불만족했다는 응답자의 경우 72.7%가 복약지도 불충분을 그 이유로 꼽았다. 과량의 약을 판매한다거나 자신이 원했던 게 아닌 다른 약을 권유했다는 점이 36.4%로 두 번째로 많았다. 건기식 상담 불만족한 응답자 모두는 다른 제품을 권유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향후 기대하는 지역약국 서비스를 묻는 질문에는 처방약 관련 서비스에서는 '처방약과 복용하는 다른 제품(일반약, 건기식)과의 상호작용을 잘 점검해 줄 것'이 63%로 가장 많았고, '부작용 모니터링과 같은 약물 안전성에 대한 관리'가 51.3%로 그 뒤를 이었다.
일반약 관련 서비스에서는 '자신의 증상에 적합한 다양한 의약품 정보를 제공해 최적의 약제선택에 도움 받기'가 70.6%로 가장 많았고, '생활습관이나 식이와 같은 비약물 요법에 대한 안내'가 44.5%로 두 번째로 많았다.
건강기능식품 관련 서비스는 건기식 특징에 대해 안내해 줄 것(63%), 자신이 복용하고 있는 다른 약들과 함께 복용하면 좋은 제품 안내(34.5%) 순이었다. 건강증진 관련 서비스의 경우는 만성질환 관리(62.2%)와 영양 및 운동습관 상담(47.9%)에 대한 기대가 높았다.
교수팀은 "일반약, 건기식의 경우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 제공을 기대했는데, 정보가 인터넷에서 넘쳐나지만 신뢰할 수 있는 정보원으로 약사 역할을 기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며 "또 영양, 생활습관 상담에 대한 기대는 지역주민의 생활밀착형 보건 서비스가 가능한 약국 역할에 대해 인지, 기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응답자들 대부분이 지역약국 서비스에 대체로 만족하는 편이었지만, 처방약 조제 이외 다양한 약사 서비스에 대한 기대 또한 높았다"며 "의약품의 전문 영역으로서 미래 약국의 위상을 어떻게 재정립해 나가야 할 건지 현직 약사뿐만 아니라 약학대학에서도 진지하게 논의해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교수팀은 이번 조사를 위해 총 119명의 20세 이상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응답자는 약사를 제외한 일반 소비자다.
설문지는 ▲약국이용 특성 ▲처방약 조제 ▲일반의약품 상담 및 구매 ▲건강기능식품 상담 및 구매 ▲건강증진 및 생활습관 상담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등 6개 부분으로 진행됐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