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랄런트', 이상지질혈증 동반 당뇨병 환자에 효능 입증
- 어윤호
- 2019-06-13 06:18:52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ADA서 ODYSSEY DM-DYSLIPIDEMIA 하위분석 결과 발표
- 대조군 대비 죽상 경화성 지질 수치 감소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최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제79회 미국당뇨병학회(ADA, Scientific Sessions of the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에서는 프랄런트(알리로쿠맙)의 ODYSSEY DM-DYSLIPIDEMIA 연구의 하위분석 결과가 발표됐다.
이 연구는 개방형 임상(open-label study)으로 혼합형 이상지질혈증(MD)을 동반한 제2형 당뇨병 환자 대상으로 이뤄졌다.
최대 내약용량 스타틴을 사용하거나 불내성으로 인해 스타틴을 사용하지 못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프랄런트 군은 격주로 75mg씩 투여(연구 12주차에 일부 환자에서 150mg씩 격주 투여로 증량)했으며 대조군은 통상적 치료(usual care)를 시행했다.
연구에서 프랄런트 투여군은 통상적 치료(usual care)군 대비 우수한 비 HDL콜레스테롤(non HDL-C)의 감소 효과(1차평가변수)와 일반적으로 좋은 내약성을 보인바 있다.
이번에 발표된 ODYSSEY DM-DYSLIPIDEMIA의 사후 검정(post-hoc) 하위그룹 분석은 프랄런트의 유효성을 평가한 것으로, 통상적 치료(에제티미브, 페노파이브레이트) 단독 군에서는 비HDL콜레스테롤과 기타 지질수치를 살폈다.
또 최대 내약 용량의 스타틴 요법을 병용하는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는 'HDL-C 100 mg/dL 이상, TG 200 mg/dL 이상, HDL-C 40 mg/dL 미만(남성), 또는 50mg/dL 미만(여성) 도달 여부를 평가했다.
그 결과, 프랄런트는 고중성지방혈증과 저HDL콜레스테롤혈증을 동반한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죽상 경화성 지질 수치를 더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이었다.
이 환자들은 최대 내약 용량의 스타틴을 병용 투여했으며 혈당수치에는 임상적 영향을 주지 않는 '일반적인 수준의 내약성'을 보였다.
프랄런트 개발사인 사노피 관계자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약 1/3이 심혈관 위험에 노출돼 있다. ODYSSEY DM-DYLIPIDEMIA 연구는 프랄런트 주가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혈중 지질 관리에 적절한 치료옵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사노피 "투제오, 신장애 환자에서 트레시바보다 우위"
2019-06-12 12:00:38
-
현대약품, ADA서 당뇨신약 후보 임상1상 결과 발표
2019-06-12 10:48:07
-
개발중단 신약, '당뇨발병 늦추는 약'으로 깜짝 변신
2019-06-12 06:10:32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무상드링크에 일반약 할인까지…도넘은 마트형약국 판촉
- 2실리마린 급여 삭제 뒤집힐까...제약사 첫 승소
- 3췌장 기능 장애 소화제 국산 정제 허가…틈새시장 공략
- 4임상 수행, 사회적 인식…약국 접고 캐나다로 떠난 이유
- 5약사회 "공단 특별사법경찰권, 지속 가능 위해 조기 입법을"
- 6안과사업부 떼어낸 한림제약…'한림눈건강' 분할 속내는
- 7주사이모 근절..."신고포상금 최대 1천만원" 입법 추진
- 8비상장 바이오 투자 건수↓·금액↑...상위 6%에 40% 집중
- 9“약 수급불안 조장”…제약사 거점도매 정책 약사회도 반발
- 10대웅 '엔블로', 당뇨 넘어 대사·심혈관 적응증 확장 시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