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 시장 급성장…약국 수면건강제품 덩달아 '인기'
- 김민건
- 2020-10-20 19:49:00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졸피뎀 등 향정약 부작용 우려...안전한 제품 선호
- 미강주정·감태추출물 성분 건기식, 수면리듬 도와
- 광동 레돌민·삼진 안정엑스액 일반약 주목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데일리팜=김민건 기자] 숙면을 위해 지갑을 여는 슬리포노믹스(Sleeponomics·수면경제)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안전한 수면건강을 내세운 일반의약품, 건강기능식품이 약국에서 선택받고 있다.
22일 약국가에 따르면 졸피뎀 등을 처방받는 불면증 환자들이 오남용 등 안전을 우려하면서 미강·감태추출물 성분 건기식과 천왕보심단 같은 한방, 생약 성분 일반약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미강주정추출물 성분으로는 그린스토어가 작년 7월 출시한 '수면엔(미강정추출물)'이 대표적이다. 전국 1만개 약국에서 출시됐으며 매출액 120억원을 넘기며 순항 중이다. 이 제품은 그린스토어가 수면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료를 찾다 개발하게 됐다. 쌀겨에만 있는 감마-오리자놀(gamma-oryzanol)과 파이토스테롤(phytosterol) 성분이 수면 리듬을 잡는데 도움을 준다.
감태추출물 성분 제품으로는 지난 9월 선보인 마더스제약의 '수면애(愛)딱이야'가 있다. 감태추출물은 다시마목 미역과에 속하는 갈조류 해초이다. 프로로탄닌(디엑콜30mg) 성분이 숙면을 유도한다.
경기도 A약사는 "최근 불면을 겪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수면 관련 제품이 잘 나간다"며 "수면엔은 지속적으로 나가고 있고 수면애딱이야도 최근 손님들이 많이 구매하는 제품 중 하나"라고 말했다.
이같은 수면건강 기능식의 판매 증가는 처방이 필요한 수면제(전문약)나 수면유도제(일반약)와 달리 장기간 섭취가 가능한데다 부작용이 없다는 점이 꼽힌다.
그린스토어 관계자는 "수면엔은 이전까지 없었던 제품"이라며 "약국을 찾는 환자 중에는 불면증 환자가 생각보다 많았는데 전문약이나 일반약을 먹으면서도 마음 한편으로 부작용 등 불안감을 갖던 소비자 수요가 있었다"고 말했다.
불면증을 겪는 환자에게 일반적으로 처방하는 의약품은 성분명인 졸피뎀으로 잘 알려진 스틸녹스다. 특히 해외에선 졸피뎀 같은 향정신성 신경안정제 복용 환자에서 수면보행이나 낙상 등 이상반응 사례가 지속 보고됐다.
이에 건강한 수면을 원하는 소비자 욕구와 안전성을 내세운 안전한 수면건강을 내세운 건기식이 소비자 눈길을 잡았다는 분석이다.
서울 B약사는 최근 수면건강 건기식의 판매 증대에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말했다. B약사는 "수면에 어려움을 겪는 환자에게 처방하는 수면제는 중독성이 있는데다 처방량을 보면 걱정이 들 정도였다"며 "일반약 중에서 레돌민 같은 천연성분 수면유도제를 먹거나 장기복용자는 건기식을 먹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일반약으로는 천왕보심당 성분 한방제제인 삼진제약 안정액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삼진제약은 지난 7월 수면관리 솔루션에 특화한 신제품 '안정엑스액'을 선보이며 마케팅을 더욱 강화하기도 했다.
앞서 경기도 A약사는 "안정액이 수면제약 관리 솔루션으로 특화하고 소포장으로 변경했다. 오히려 건기식보다 이 제품이 더 잘 듣는다고 사가는 손님들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보건복지부 등 통계에 따르면 국내 성인 73.4%는 수면 장애를 경험했다. 국내 수면장애 환자는 매년 증가 추세이며 2014~2018년 연평균 36.7%가 늘었다.
관련기사
-
그린스토어, 수면엔 정제 출시...복약편의성 높여
2020-10-20 12:05:01
-
마더스팜, 수면영양제 '수면애(愛) 딱이야' 출시
2020-09-08 15:10:55
-
블록버스터 OTC 성장 "약국 특화마케팅에 달렸다"
2018-03-13 12:20:50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상장 바이오 추정 순이익 '껑충'...비교군 한미약품 '최다'
- 2고환율에 복잡한 약가인하...사업계획 엄두 못내는 제약사들
- 3완강한 약무정책과장..."플랫폼 도매 허용 동의 힘들어"
- 4"근무약사 연봉 1억"...창고형약국, 파격 급여 제시
- 5플랫폼 도매금지법 간담회, 편파운영 논란…"복지부 협박하나"
- 6'마운자로', 당뇨병 급여 적정성 확인…약가협상 시험대
- 7"웰컴"...K-약국, 해외관광객 소비건수 1년새 67% 증가
- 8[2025 결산] 급여재평가 희비...건보재정 적자터널 진입
- 9위더스, 장기지속형 탈모 주사제 공장 재조명…주가 급등
- 10사노피 '듀피젠트', 아토피피부염 넘어 천식 공략 눈앞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