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약사 면허수당 100% 인상...내년부터 월 14만원
- 김지은 기자
- 2025-12-19 06:00:45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내년부터 기존 월 7만원이던 특수업무수당 14만원으로 인상 조치
- “약대 6년제·공직약사 역할 확대”…약사회, 지속 수당 인상 요구
- “공직약사 역할 인정…수당 인상 출발점으로 처우개선 전반 검토돼야”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데일리팜=김지은 기자] 약무직 공무원에 지급되는 수당이 40년만에 인상 결정된 데 약사사회가 환영하고 있다.
18일 서영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내년부터 약무직 공무원 특수업무수당이 기존 7만원에서 14만원으로 인상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결정을 두고 약사사회 내부에서는 "40여년 숙원이 일부 결실을 맺은 것"이라는 반응이 나온다.
공직약사 특수업무수당은 1986년 7만원으로 책정된 이후 40년 간 인상 조치 없이 유지돼 왔기 때문이다.
그간 약무직 공무원의 전문성과 책임에 비해 공직약사 수당이 지나치게 낮다는 지적이 지속돼 왔다. 의무직, 간호직, 수의직 등 보건의료직 공무원들의 특수업무수당은 인상 조치돼 온 데 반해 약무직은 수십년간 동결되면서 공직약사들은 상대적 박탈감도 호소했었다.
실제 2019년 기준 특수업무 수당을 살펴보면, 약사는 월 7만원인데 반해, 의사는 월 60만원에서 96만원, 수의사는 월 25만원(광역자치단체), 월 50만원(시·군)인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다.
특히 약사사회에서는 약학대학 학제가 6년제로 개편되면서 약사의 교육, 전문성이 크게 높아졌고 의약품 안전관리·허가·유통·감시 등 공직약사 역할과 업무 범위가 확대됐음에도 불구하고 수당 인상이 이뤄지지 않는데 따른 문제제제기를 지속했다.
이에 대한약사회는 공직약사 처우개선을 주요 정책 과제로 삼고 수당 인상을 꾸준하게 요구해 왔다.
그런 점에서 이번 인상 결정은 약사사회 그간의 요구가 처음으로 제도적으로 반영됐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는 평가다.
이광민 대한약사회 정책담당 부회장은 “그간 공직약사 역할이 확대되고 약대 학제가 6년제로 개편됐음에도 그에 상응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었다”며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일부 반영된 것은 그간의 공직약사님들의 역할이 인정받은 결과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이번 인상 결정이 시작점이라고 본다”면서 “이번 수당 인상은 단순 금액 조정을 넘어 공직약사 위상과 전문성이 제대로 인정된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약사가 공직에 더 많이 진출하고 공공 영역에서 더 많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앞으로 처우 개선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이번 인상액은 공직약사의 업무 강도, 책임 등에 비하면 여전히 부족하다는 지적과 함께 향후 추가적인 처우 개선과 역할 정립이 뒤따라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여타 보건의료직 공무원 수당과 비교하면 이번 인상액도 높은 수준으로 볼 수는 없기 때문이다.
지역 약사회 관계자는 “이번 수당 인상 결정을 출발점으로 삼아 공직약사 보수 체계와 직무 위상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논의와 검토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내년부터 약무직 공무원 수당을 현행 14만 원으로 인상하는 '공무원수당 등에 관한 규정' 개정령안에 대해 17일부터 22일까지 관계부처 의견조회를 거친 후 이달 중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내년 1월 2일부터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
"공직약사 처우개선·약무장교 신설" 커지는 목소리
2022-08-25 12:10:59
-
약사회, 공중보건약사 도입·공직약사 처우 개선 추진
2022-07-12 06:00:30
-
약사회, 34년째 묶여 있는 공직약사 수당 인상 추진
2019-09-19 06:20:42
-
공직약사, 특수업무수당 40년만에 인상…7만→14만원
2025-12-18 19:16:54
- 댓글 26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naf*****1시간 전서울시약무직 - 대한약사회 너무 수고하셨습니다~!
하지만 아직 수의직(국가25만,지방35만)에 비해 낮습니다. 6년제에 맞게 한번 더 인상이 필요해 보입니다.답글 100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ens***43분 전헐~38년만이라니, 100%를 더 해도 참,,나,,원.. 몇명되지 않는다고 나라에서 너무 신경 안썼네
-
-
sin***2시간 전처우개선을 위해 애써주신 대한약사회 등 관계자 분들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여러분들 노력이 현장의 힘이 되고 있습니다. 항상 응원합니다.답글 100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naf*****1시간 전서울시약무직 - 대한약사회 너무 수고하셨습니다~!
하지만 아직 수의직(국가25만,지방35만)에 비해 낮습니다. 6년제에 맞게 한번 더 인상이 필요해 보입니다.
-
-
yj2***3시간 전거의 40년만에 인상이라니.. 아직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지만 변화가 시작되고 있는 것 같아 다행이네요.
힘써주신 약사회 등 관계자분들 감사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답글 300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kim****3시간 전강산이 4번이나 변할동안 정체되었던 수당이었다니, 놀랍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노력해주신 약사회분들 고생하셨습니다. 이번일이 약사들 수당 등이 현실화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hj2***3시간 전40년만의 수당 인상 ... 작은 금액이지만 이제서야 이룬 것은 그만큼 어려운 일이었다는 거겠죠
이번 약사회 집행부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
sin***2시간 전처우개선을 위해 애써주신 대한약사회 등 관계자 분들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여러분들 노력이 현장의 힘이 되고 있습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
-
jmj***4시간 전그래도 인상소식을 들으니 좋네요^^ 다들 고생하셨습니다.
하지만 밖의 상황과 비교하면 차이가 많이나서,,, 더 개선이 필요할꺼 같아요~답글 200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ens***3시간 전헐 40여년만이라니 놀랍네 소수라서 그랬나 그래도 좀 너무했네
-
mnk*****3시간 전40여년간 수당이 동일했다니 놀랍네요
약대6년제와 급격한 물가상승에 비하면 적은 수당이지만 그래도 처음으로 수당이 상승했다는건 다행입니다
수당상승에 힘써주신 모든 분들 고생하셨어요.
앞으로 약사들의 처우가 더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mm5*****4시간 전38년만에 수당인상이라니... 시대가 한참 변했는데..
뒤에서 수고해주신 대약, 관계자분들 고생하셨습니다.답글 200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poo*********4시간 전좋은 소식이네요~ 노력해 주신 대한약사회와 정부 관계자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llo***4시간 전처우 개선 노력 수고하셨습니다. 업무 강도에 걸맞은 현실을 반영한 개선은 지속되어야 할 것입니다.
-
-
seo******4시간 전약 40년간 그대로였던 면허수당이 인상되어 좋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면허수당 인상 노력을 하여 공직약사 처우개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답글 000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
csh****4시간 전축하할 소식이네요^^ 약사 수당인상을 위해 수고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답글 000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
cov******4시간 전공직약사의 처우 개선 환영합니다. 정부와 대한약사회 감사드립니다.답글 000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
jig****4시간 전환영할만한 소식입니다 인상폭이 좀 아쉽긴 하네요.....답글 000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
dai***********4시간 전축하할 일이네요~ 인상폭이 좀 더 컸으면 좋았을텐데 말이죠..답글 000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
wsl******4시간 전이번 수당 인상이 처우 개선의 시작점이 되리라 믿습니다.답글 000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
snl******4시간 전6년제도 되고 대우가 다른직렬에 비해서 박한게 맞았죠.
천리길도 한걸음부터라고 그래도 처음으로 인상되어서 정말 다행입니다.
그래도 대약이 신경써서 이런 결과를 낸것 같습니다.
앞으로 공직 자리도 많이 생겨서 약사의 길이 넓어졌으면 좋겠습니다.답글 000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
tpf******4시간 전노력의 결실이 조금이라도 있어 다행입니다. 공직약사에 대한 처우개선과 관심이 많아져 많은 약사들이 지원했으면 합니다.답글 000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
zi***4시간 전이번에 조금이지만 그래도 상승이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이번 상승을 마중물로 약무직 수당이 현실화되어 타직렬과 형평을 맞추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답글 100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
ssy*****4시간 전36년만에 변화를 이끌어준 현 정부, 대약에도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다른 직렬과도 형평성에 맞춰 조금 더 처우 개선이 지속적으로 있었으면 합니다.
-
-
yo***7시간 전30년전에도 제약회사 면허수당이 이보다 많았는데 많이 심하네요답글 100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
eff****7시간 전헐....14만원으로 무슨 환영씩이나....
-
오늘의 TOP 10
- 1토시닙정 54.3% 최대 인하폭…애엽제제 74품목 14%↓
- 2약가개편 충격파…창고형약국 범람...비만약 열풍
- 3약가 개편, 후발주자 진입 봉쇄…독과점·공급난 심화 우려
- 4급여 생존의 대가...애엽 위염약 약가인하 손실 연 150억
- 5개설허가 7개월 만에 제1호 창고형약국 개설자 변경
- 6공직약사 면허수당 100% 인상...내년부터 월 14만원
- 7엄격한 검증과 심사기간 단축...달라진 바이오 IPO 생태계
- 8[2025 10대뉴스] ①약가제도 대수술…제약업계 후폭풍
- 9비베그론 성분 급여 도전...베타미가 제품들과 경쟁 예고
- 10부광, 유니온제약 인수…공장은 얻었지만 부채는 부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