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병상 규모 간호노인요양원 10일 개원
- 홍대업
- 2007-10-10 12:00:31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용인시 역북동 소재…입소대상은 65세 이상 노인환자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대한간호노인요양원은 대한간호협회가 출범시킨 사회복지법인 대한간호복지재단에서 신축한 노인요양시설로 지난해 6월 첫 삽을 뜬 이래 1년 3개월여만에 완공됐다.
요양원은 용인시 역북동 일대 4,958㎡에 전체면적 2,928㎡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이며, 요양실 25개(총 100병상)와 주간보호센터를 갖추고 있다.
요양원에는 중풍 치매 등 중증노인성질환을 앓고 있는 65세 이상 노인이 입소할 수 있으며, 노인 개개인의 건강상태를 고려한 맞춤형 보건복지 통합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요양원은 실비시설로 입소 보증금은 500만원, 월 이용료는 72만7000원이다.
간협 김조자 회장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오늘 개관식을 함에 따라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요양간호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 전국 최고의 서비스 제공할 수 있도록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등에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 시설 구성 및 특징 = 요양원은 뛰어난 자연경관과 건축미가 조화를 이룬 자연친화적 건물로 지어졌다. 건물 뒤쪽으로 펼쳐진 울창한 숲이 맑고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 준다. 건물 외벽은 노출 콘트리트, 붉은 벽돌, 적산목을 활용해 마감했다. 현관 등에 나무 데크를 설치해 휴식공간으로 활용하도록 했으며 현관 로비 한쪽을 아트월로 꾸몄다. 요양원 사무실, 기계실, 세탁실 등은 지하 1층에 있다. 요양원 1층에는 대한간호노인복지센터, 물리치료실, 의무실, 자원봉사자실이 있다. 노인복지센터는 대한간호복지재단에서 2004년부터 운영해오고 있는 치매·중풍어르신 주간보호시설이다. 어르신들이 거주하게 될 요양실은 2, 3층에 자리하고 있으며, 4인실 25개(총 100병상)를 갖췄다. 침대와 온돌방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온돌방 요양실은 모두 6개이다. 각 층 중앙에 간호사실을 두고 요양실 5개(20병상)를 한 유닛으로 묶어 배치했다. 특히, 돋보이는 것은 유닛마다 설치된 사회활동실. 이곳은 거동이 가능하고 건강상태가 비슷한 어르신들이 소그룹으로 모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배우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간호사를 비롯한 돌봄 제공자들의 동선과 업무 효율도 고려했다. 복도 벽면 안쪽으로 붙박이장을 만들어 넣어 환의, 시트 등을 보관할 수 있도록 했다. 3층에는 앞으로 텃밭 가꾸기 등으로 활용될 예정인 공간(저 푸른 초원)도 마련돼 있다. 각 유닛을 부르는 이름도 남다르다. 고향의 푸근함과 친근감을 느낄 수 있도록 고향의 봄, 아기 진달래, 꽃피는 산골, 수양버들, 노들강변이라는 명칭을 붙였다. 색상을 정해 이미지를 통일했으며 핑크, 올리브그린, 살구색, 연보라색 등 화사하고 경쾌한 느낌을 주는 컬러로 꾸몄다. 요양실은 포인트 벽지, 화장실과 목욕실은 모자이크 타일을 활용해 생동감을 줬다. 어르신들에게 활력을 불어넣어 주고 치료적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환경을 조성한 것으로, 건축 및 색채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만들었다. □ 입소대상 및 이용절차 = 입소 대상은 치매 중풍 등 중증노인성질환을 앓고 있는 65세 이상 어르신이다. 요양등급 3등급 이상으로 판정을 받은 경우 대상이 된다. 1인당 월평균 소득액이 1백1만3000원 이하인 가구의 어르신이어야 하며,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는 제외된다. 입소를 희망하는 경우 우선 대한간호노인요양원에 연락해 상담 받은 후 건강진단서, 주민등록등본, 소득증빙서류 등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 제출해야 한다. 요양원에서는 구비서류를 용인시 처인구청에 접수시키고, 입소 적격 판정이 내려지면 보호자와 입소 계약을 맺는다. 입소 보증금은 500만원, 매월 이용료는 72만7000원으로 실비노인요양시설이다. 기저귀 등 소모품에 대한 비용은 별도이다. □ 어떤 프로그램 운영하나 = 요양원은 고령화 시대 해법을 제시할 수 있는 모범적인 노인요양시설로 자리매김하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다. 대한간호협회가 모체인 대한간호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시설인 만큼 전문화된, 차별화된 최고의 보건복지 통합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어르신들에게 내 집 같이 편안하면서 치료적인 환경을 제공하고, 개개인의 건강상태와 특성을 고려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어르신들의 재활과 여가생활을 돕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아로마테라피, 요리요법, 건강체조, 작업치료, 미술치료, 원예치료, 영화상영 등이 준비돼 있다. 수지침, 목욕, 이미용 서비스를 제공해줄 봉사단체도 정해졌다. 노래교실, 성경공부 등의 프로그램도 계획하고 있다. *입소상담 및 문의 031)333 -2266.
<대한간호노인요양원 소개>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작년 국산신약 생산액 8천억...케이캡·펙수클루·렉라자 최다
- 2모기업 투자 부담됐나...롯데그룹, 호텔도 바이오 지원 가세
- 3셀트리온 ARB+CCB 시장 공략...이달디핀 1월 등재
- 4[기자의 눈] 제네릭 옥죈다고 신약이 나오나
- 5경기도약, 송년회 열고 2026년 힘찬 출발 다짐
- 6[특별기고] 조제→환자 안전…미국서 확인한 약사 미래
- 7정부, 보정심 가동...2027년 이후 의대 증원규모 논의
- 8'빔젤릭스' 염증질환 적응증 확대…생물의약품 경쟁 본격화
- 9"14일 이내 심판청구 우판 요건, 실효성 약화 요인"
- 10AI보다 장비부터…스몰머신즈가 택한 진단의 출발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