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매 공동물류 현실화…'사무실도매' 나온다
- 이현주
- 2008-01-15 12:15:42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상류·물류 기능선택 가능…도매난립 부작용 우려도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뉴스분석]도매업체 위수탁물류 허용
의약품 시설기준 개정안에 따라 창고 없는 도매상 설립이 가능해졌다.
이번 시설기준 개정안으로 도매는 상류와 물류 기능을 선택할 수 있게 돼 또다른 도매업의 모델이 제시될 것이란 예상이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15일 '약국 및 의약품 등의 제조업 수입자 및 판매업 시설 기준령 및 시행규칙'을 공포하고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유통관리업무를 위탁하려는 도매상은 창고면적이 800제곱미터(약 242평) 이상인 다른 의약품 도매상에 보관·배송 등 유통관리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창고 구비 의무가 면제된다.
또한 관할 시·도에 위탁계약서 등을 제출해야 하며 KGSP 적격업소 지정도 별도로 받을 필요가 없다. 단, 관리약사는 반드시 고용해야 한다.
이와 함께 복지부는 국회 보건복지위에 계류 중인 의약품 공동물류센터 설립을 허용하는 약사법 개정안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으며 이르면 오는 2월 임시국회에서 통과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이 같은 움직임에 도매업계는 물류 선진화 실현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며 반색하고 있다. 이어 의약품 유통 선진화를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오영과 유니온약품, 남양약품, 부림약품, 태전약품, 위드팜 등 6개 업체가 위수탁 물류가 가능한 대형 물류센터를 확보하고 있으며 부산(서부산공동물류센터)과 대전,충남지역(1200평)이 공동물류센터 부지를 확보했다.
이와 함께 에치칼도매 업체들이 공동물류 추진체를 결성 중에 있다.
도매협회 측은 "위수탁, 공동물류를 통해 효율성과 경제성 개선시키고 궁극적으로 수익성을 호전을 바라보고 있다"며 "향후 10년 내 달성을 목표로 의약품 물류 선진화의 중장기 계획을 세웠다"고 밝혔다.
도매협회가 제시하고 있는 공동물류 추진 방법은 의약품 공동물류센터를 별도법인으로 출자 설립하는 것과 도매업체간 의약품을 위수탁하는 방법, 유통단지에 공동단체 입주 등 3가지.
협회는 이를 통해 5년 안에 서울, 부산, 대전충청권, 호남권 등 4곳의 공동물류센터를 설치 운영하겠다는 방침이며 물류수탁 도매 14개처를 확보한다는 계획(서울 5곳, 경기·부산·대구 각 2곳, 광주·대전·전주 각 1곳)이다.
나아가 10년 내에 도매유통비중의 80%를 실현함으로써 도매 자력에 의한 의약품 유통일원화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협회는 위수탁 물류를 통해 단순히 영업 사무실만 가지고 도매업을 할 수 있을 것이란 착각은 버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위·수탁물류는 비용을 줄이는 경제적 효과를 위해 물류기능을 큰 규모의 회사에 위탁하여 운영하는 것이며, 위탁하게 되면 반드시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물류창고시설 없이 운영된다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도매협회 황치엽 회장은 "위·수탁, 공동물류는 도매업의 직능을 강화하는 것"이라며 "기존 도매업 형태 외에 영업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 물류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로 분류되는 등 다양한 비즈니스 형태로 변화돼 새로운 도매업의 발전모델이 나오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대한약사회는 창고 없는 도매상이 허용되면 품목 도매상 난립 등 부작용이 커질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한 바 있다.
관련기사
-
창고 없이도 도매업체 설립 가능해진다
2008-01-15 08:05:33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창고형 H&B 스토어 입점 약국 논란...전임 분회장이 개설
- 2"반품 챙겨뒀는데"...애엽 약가인하 보류에 약국 혼란
- 3우호세력 6곳 확보...광동, 숨가쁜 자사주 25% 처분 행보
- 4‘블루오션 찾아라'...제약, 소규모 틈새시장 특허도전 확산
- 5전립선암약 엑스탄디 제네릭 속속 등장…대원, 두번째 허가
- 6AI 가짜 의·약사 의약품·건기식 광고 금지법 나온다
- 7약국 등 임차인, 권리금 분쟁 승소 위해 꼭 챙겨야 할 것은?
- 8대웅제약, 당뇨 신약 '엔블로' 인도네시아 허가
- 9갑상선안병증 치료 판 바뀐다…FcRn 억제제 급부상
- 10온누리약국 '코리아 그랜드세일' 참여…브랜드 홍보 나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