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명절, 건기식 판매할 때 이 점 주의하세요"
- 정혜진
- 2015-02-06 10:31:46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건기식협회, '건강기능식품 구매 체크리스트' 소개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약사가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효과 좋은 제품을 추천하는 데 있어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제시한 '건강기능식품 구매 체크리스트'를 참고해보자.
◆ '건강기능식품' 표시 확인 '기본'
먼저 제품 앞면에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와 인정마크가 있는지 확인한다. 이는 식약처에서 엄격하게 기능성과 안정성 인증과정을 거치고 철저하게 관리되고 있는 제품이라는 증거이다. 또 '건강기능식품'과 '건강식품'을 구별 짓는 명확한 차이점이기도 하다.
이 표시가 없는 제품은 마늘류, 가시오가피 등 전통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여겨져 섭취되어온 '건강식품'으로 보면 된다.
◆ 섭취할 사람 건강상태 체크
제품을 섭취할 사람의 건강상태를 반영한 제품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평소 부족하다고 느꼈던 영양성분이나 성별과 연령, 생활패턴 등을 고려해 선물을 받을 사람에게 적합한 기능성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만약 특정 질병을 갖고 있거나 현재 복용하는 약물이 있다면 전문가와 상담 후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건강기능식품을 의약품과 함께 사용했을 때, 경우에 따라서 의약품 효능이 저해되거나 영양소 결핍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특효' 등 허위& 8729;과대광고 주의
인터넷, 홈쇼핑 등 건강기능식품 판매채널이 다양해지면서, 허위& 8729;과대광고에 따른 소비자 피해도 늘고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광고에 표시& 8729;광고 사전심의필 마크나 관련 문구가 있는지를 확인해봐야 한다.
건강기능식품은 제품 기능정보 표시뿐 아니라 TV, 라디오, 신문, 인터넷, 인쇄물 등에 광고 집행 시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로부터 표시& 8729;광고 사전심의를 받도록 돼 있다.
가령 '특효', '100% 기능향상', '탁월한 항암효과' 등 식품의 기능성을 지나치게 장담하거나 질병 치료가 가능하다는 주장은 과대 표시& 8729;광고제품이니 피해야 한다. ◆ 섭취량 등 주의사항 꼼꼼히 숙지
건강기능식품은 일반식품과 달리 안전성과 기능성이 확보되는 일일 섭취량과 섭취방법이 정해져 있어 반드시 이를 확인하고 지켜야 한다.
또 건강식품은 의약품의 부작용 수준은 아니지만 섭취 시 주의를 요하는 정도로 안전정보의 근거가 있거나, 근거가 없더라도 안전 정보를 제공하는 의미에서 '섭취 시 주의사항'을 명시하므로 꼼꼼히 확인한 뒤 섭취한다.
◆ 온라인 구입 시 '한글표시사항' 확인
인터넷쇼핑몰을 통해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때는 한글표시사항을 확인하자. 정식으로 수입 또는 제조된 제품에는 식약처에서 인정한 제품별 기능성을 포함한 수입(제조) 업체명, 원재료명, 유통기한 등 한글표시사항을 반드시 부착하도록 법으로 정하고 있다.
한글표시사항이 없는 제품은 정상적인 수입절차를 거친 제품이 아니다. 특히 해외 직구(직접구매)나 구매대행을 이용해 구입한 제품의 경우, 식약처가 식품원료로 사용을 금지한 성분이 함유돼있을 수 있고 이로 인한 피해를 보더라도 법적 보호나 보상을 받기 어려우니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반품. 교환하려면 포장 훼손에 주의해야
대형마트나 전문점, 약국, 드러그스토어 등 건강기능식품 코너에서 구입했을 경우, 개봉하지 않은 제품은 해당 판매처에서 구입한 영수증을 지참 시 반품이 가능하다. 개봉 후에는 단순 변심의 이유로는 반품이 어렵다.
방문판매원을 통해 구입할 경우에는 판매원이 포장을 뜯도록 유도하거나 직접 개봉해 섭취하도록 유도해도 절대로 뜯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물품이 훼손되면 해약과 반품이 어렵기 때문이다.
반면 포장이 훼손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해 물품을 구입했거나 받은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해약이 가능하다.
◆ 스마트폰으로 건강기능식품 제품 조회 가능
(http://m.foodnara.go.kr/hfoodi)에 접속하면 구입하고자 하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사이트에는 국내외 건강기능식품의 기능별 정보, 구매 및 안전 정보뿐만 아니라, 식약처에서 인정한 제품 목록과 제품별 적정섭취량, 섭취 시 주의사항까지 제공하고 있다. 구입하면서 검색한 후 안심하고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부산 창고형약국, 서울 진출?...700평 규모 개설 준비
- 25년 엔트레스토 분쟁 종지부...제네릭 승소 이끈 3대 쟁점
- 3국내제약 16곳, '린버크' 결정형특허 분쟁 1심 승리
- 4의약품유통협회 "약가인하 대책 모색..제약사 거점도매 대응"
- 5차바이오, 카카오·LG와 동맹...'3세 경영' 협업 전략 가동
- 6수제트리진, 새로운 기전의 비마약성 진통제
- 7R&D·공정 다시 짠다…제약사별로 갈린 AI 활용 지도
- 8SK케미칼, 트루셋 저용량 쌍둥이약 허가…2031년까지 독점
- 9한국파마, CNS 외형 반등…디지털헬스로 확장 모색
- 10미국, 의약품 품목관세 조치 임박…관세율·범위 촉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