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리스로마이신…꼭 알아야할 약물상호작용
- 영상뉴스팀
- 2015-09-17 06:14:59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의약품 부작용 리포트] 군포시 편한약국 엄준철 약사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이번 시간은 항생제 클래리스로마이신 상호작용 부작용에 따른 복약지도 유의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으로 준비했습니다.
군포시 편한약국 엄준철 약사 전화 연결돼 있습니다. 엄 약사님 안녕하십니까?
[엄준철 약사] 네, 안녕하십니까?
[기자] 다빈도로 처방이 되고 있는 항생제 클래리스로마이신의 상호작용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그렇습니까?
[엄 약사] 네, 그렇습니다. 클래리스로마이신은 록시스로마이신, 아지스로마이신과 함께 기관지 쪽에서 소아, 성인 할 것 없이 시럽과 알약으로 자주 처방이 되고 있습니다.
오구멘틴이나 세파클러 같은 항생제 다음으로 많이 쓰이는 약입니다.
그런데 다른 항생제는 상호작용이 덜 한데, 클래리스로마이신은 상호작용이 아주 많은 약입니다.
매우 많은 약물들과 상호작용을 일으켜 각종 약물의 부작용을 높일 수 있으니 초점을 맞추고 자세하게 알아보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자] 다른 항생제보다 유독 상호작용이 많다고 하셨는데, 왜 그렇습니까?
[엄 약사] 네, 클래리스로마이신이 3A4억제제이기 때문입니다.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기본 이론이 대사쪽에서 CYP3A4억제 부분입니다.
상호작용이란 흡수, 분포, 대사, 배설, 약리학적 복합작용인데 이중에서 CYP 대사가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CYP 중에서도 3A4가 50%이상 차지합니다.
그러니깐 3A4억제 약물이 가장 큰 관심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3A4 억제약물 중에서 항생제는 에리스로마이신, 클래리스로마이신이 단연 1등이라고 할 정도로 상호작용이 많습니다.
에리스로마이신은 상호작용으로 워낙 유명한 약이긴 하지만 실제 요즘 약국에서 처방빈도가 많지 않습니다.
웬만한 약국에서 한 달에 한두번 나올까 하는 약인데요, 클래리스로마이신은 거의 모든 약국에서 매일 처방이 나온다고 해도 과하지 않을 정도로 다 빈도 사용 약물이고요, 감기나 기침 기관지쪽으로 병원에 방문해서 항생제를 처방 받아 본 일반 환자들도 클래리스로마이신을 한번쯤 먹어 봤을 법한 약입니다.
CYP 3A4 inhibitor 즉 3A4억제제로 강력한 약 딱 두 가지만 뽑으라하면 이트라코나졸과 클래리스로마이신을 선택할 수 있고요 약한 억제제로는 시메티딘, 베라파밀, 딜티아젬, 플루코나졸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기자] 그럼 클래리스로마이신은 상호작용이 많으니 별로 안 좋은 약인가요?
[엄 약사] 그렇지는 않습니다. 상호작용이 많아도 아주 중요한 약이고 쓸모가 많은 약입니다.
무좀약 이트라코나졸하고 항생제 클래리스로마이신을 3A4억제제 대표약으로 말씀을 드렸지만 무좀영역에서 단연 최우수 먹는 약은 이트라코나졸입니다.
항생제도 기관지염이 심하거나 그럴 때 클래리스로마이신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그냥 무식하게 말씀을 드리면 쎈약이니깐 상호작용도 많고 주의 사항도 있다.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단지 상호작용이 무엇인지 의약사들에 의해서 복약지도 등의 관리가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기자] 클래리스로마이신이 어떤 약들과 어떻게 상호작용을 일으키나요?
[엄 약사] 기본적으로 CYP3A4에 의해 대사를 받는 약물들이 거의 다 상호작용이 나타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CYP3A4에 의해 대사를 받아 분해가 되고 배설이 되어야 하는데 클래리스로마이신이 억제제로 작용해서 이걸 막아버립니다.
그러니깐 기질약물 즉, 영향을 받는 약물들이 평소대로 분해가 되지 않고 평소보다 과하게 높은 농도로 혈중에 떠돌아다니게 됩니다.
문제는 치료용량을 넘어서 독성을 나타내는 용량으로 간다고 보시면 되고 부작용이 증가하게 됩니다. 다른 약물들이 원래 가지고 있던 부작용을 클래리스로마이신이 심화시키는 개념입니다.
[기자] CYP3A4에 의해 대사를 받는 약물들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엄 약사] 와파린, 맥각알칼로이드, 트리아졸람, 미다졸람, 로바스타틴, 심바스타틴, 아토르바스타틴, 디소피라미드, 페니토인, 사이클로스포린, 헥소바르비탈, 알펜타닐, 브로모크립틴, 발프론산, 메칠프레드니솔론, 실데나필, 빈블라스틴, 알프라졸람, 아스테미졸, 카르바마제핀, 실로스타졸, 시사프리드, 오메프라졸, 피모짓, 퀴니딘, 리파부틴, 타크로리무스, 테르페나딘 등입니다.
쉽게 간추리면 항생제, 부정맥약, 수면진정제, 면역억제게, 에이즈약, 항히스타민제, 칼슘체널차단제, 콜레스테롤약, 스테로이드, 기타 약물로 볼 수 있습니다.
[기자] 혈압약, 고지혈증약 하고 상호작용이 있네요?
[엄 약사] 칼슘체널차단제 계열의 혈약약, 암로디핀, 니페디핀, 베라파밀, 펠로디핀 등을 복용하고 있는데 클래리스로마이신을 몇 일간 처방받아 드시면 혈압약의 농도가 올라갑니다.
펠로디핀의 효과가 증가해서 혈압이 과도하게 떨어질 수 있고요, 니페디핀, 베라파밀 부작용으로 저혈압이나 서맥성 부정맥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유산증 보고도 있습니다. 암로디핀은 드물게 신장 손상이 증가된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약 중에서 로바스타틴, 심바스타틴을 평소에 드시고 계셨다면 콜레스테롤 약물농도가 과도해 져서 횡문근용해증 부작용 발생 위험이 커집니다.
참고로 심바스타틴-클래리스로마이신은 병용 금기에 해당이 됩니다.
권고사항이 아니라 의무적으로 막아야 하는 케이스입니다.
그러나 다른 스타틴계 약물은 병용금기 까지는 아닙니다. 아토르바스타틴, 로수바스타틴은 약간 농도가 높아져서 근육통이나 횡문근용해증 부작용 가능성이 약간 증가합니다. 약간이긴 하지만 부작용이 증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플루바스타틴, 프라바스타틴은 대사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클래리스로마이신과 아무 상관없다고 합니다.
[기자] 당뇨약 하고는 어떻습니까?
[엄 약사] 보통 당뇨약 하고는 대체적으로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나테글리나이드(파스틱), 피오글리타존(액토스), 레파글리나이드(노보넘), 로지글리타존(아반디아)을 복용 시에는 당뇨약의 약효가 세져서 저혈당 유발이 가능하니 혈당을 모니터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자] 무좀약 이트라코나졸이나 대표적으로 많이 상호작용에 언급되는 약들하고는 어떻습니까?
[엄 약사] 상호작용의 대명사 무좀약 이트라코나졸과 동시 복용 시 클래리스로마이신과 무좀약 둘 다 혈중농도가 올라갑니다. 양쪽 부작용이 동시에 증가하는 점 알아두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상호작용이 많아서 주의해야 하는 약들에는 테오필린, 디곡신, 와파린, 에이즈약, 결핵약 등이 있습니다.
테오필린과 복용하면 테오필린의 Cmax, Cmin이 20% 증가합니다. 강심제 디곡신은 클래리스로마이신이 장에서 p-glycoprotein(장세포에서 약물을 밖으로 배출시킴)을 억제하여 디곡신의 혈중농도를 높여 부작용을 증가시킵니다.
와파린도 농도가 증가하여 출혈 위험이 커지므로 와파린 같은 약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에이즈약 지도부딘은 지도부딘의 흡수를 방해해서 지도부딘의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게 만듭니다.
리토나비르, 아타자나비르, 사퀴나비르는 클래리스로마이신의 혈중 농도를 올리는데 클래리가 워낙 혈중농도 안전영역이 넓기 때문에 상호작용 때문에 용량조절은 필요 없고 신장애 환자들만 주의 하면 된다고 합니다.
결핵약 리파부틴, 리팜핀은 클래리의 농도가 낮아지고 리파부틴의 농도가 올라갑니다.
[기자] 발기부전 치료제 하고도 상호작용이 있다고요?
[엄 약사] 네 그렇습니다. 발기부전치료제 실데타필(비아그라), 타달라필(시알리스), 바데나필(레비트라)하고 같이 복용하면 발기부전치료제의 농도가 상승합니다.
클래리스로마이신을 복용 중이라면 발기부전치료제 용량을 줄여서 복용하시는 것이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좋습니다.
[기자] 편두통약은 같이 복용하면 위험할 수 있다고요?
[엄 약사] 네 편두통약 중 에르고타민, 디히드로에르고타민(크래밍) 성분의 약은 그 독성이 강해져서 혈관경련이나 허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병용금기로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기자] 병용금기라고 하셨는데 병용금기가 무엇인가요?
[엄 약사] 병용금기란 식약처에서 정한 상호작용이 매우 심각하여 부작용이 심히 우려된다던가 약효 손실로 인하여 치료 실패가 예상되므로 같이 먹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한 조합을 뜻합니다.
아주 특별한 사유 없이 같이 조제되어서도 안 되는 약입니다.
클래리스로마이신의 병용금기 약물은 크래밍정(편두통약), 미졸렌정(미졸라스틴, 항히스타민제), 피모짓정(정신분열증약), 심바스타틴, 프로코라란정(협심증약), 실로도신(트루패스 전립선약), 브릴린타정(협심증약), 삼스카정(심부전약)이 있습니다.
[기자] 전립선약 트루패스도 병용금기 군요?
[엄 약사] 네, 전립선약 실로도신의 독성이 증가하여 어지러움, 피로, 실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자] 수면 진정제하고도 상호작용이 있습니까?
[엄 약사] 트리아졸람(할시온), 알프라졸람(자낙스)의 수면효과가 강화되어 평소보다 용량을 줄이는 편이 좋습니다. 미다졸람(주사제)의 경우는 혈중농도인 AUC가 무려 7배 상승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기자] 네, 엄준철 약사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엄 약사] 네, 감사합니다.
[클로징멘트] 네, '의약품 부작용과 복약지도 리포트'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 알차고 다양한 소식 준비해서 찾아뵙겠습니다. 시청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복지부, 1월 약가인하 4천품목 리스트 곧 사전 공개
- 2오름, 1450억 CPS 투자 유치…"TPD 임상 가속"
- 3임무 종료 위임형 제네릭 한국 철수…올메액트 허가 취하
- 4생존의 문제 '탈모'...급여 시급한 중증 원형탈모치료제
- 5위더스제약, 차세대 다중표적 알츠하이머 치료제 개발 속도
- 6의협, 건보공단 특사경 반대 국회앞 1인 시위
- 7'2천억 조달·해외 진출 고삐'...카티스템, 얼마나 팔렸나
- 8모더나 RSV 예방백신, 식약처 신속심사 통해 허가
- 9이연제약, 130억 투자 뉴라클 신약 북미 1/2a상 완료
- 10"신약 파이프라인 10배로"...정부, AI바이오 전략 발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