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내기약사 약국 개국…어떻게 하면 성공할까
- 김지은
- 2016-01-26 06:14:59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새내기 약사 대상 개국 포럼...졸업생 250명 몰려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온누리약국체인이 25일 코엑스 4층 컨퍼런스룸에서 개최한 '성공적인 약국 개국을 위한 공개포럼'에서는 새내기 약사들이 참고하면 좋을 약국 개국 핵심 노하우가 발표됐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250여명 새내기 약사들이 강의장을 가득 채우며 뜨거운 열기를 보였다.
이날 이걸 온누리약국체인 약국개발팀 팀장은 성공적인 개국을 위한 조건 중 중요한 조건 중 하나로 자신에게 맞는 '맞춤형 입지 선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입지 선정 과정에서는 적절한 리스크 매니지먼트와 상권분석의 과정이 필요하다는 말도 덧붙였다.
이 팀장은 "약국 개국 성공의 70% 이상은 자신에게 맞는 맞춤형 입지 선정에 있다"며 "온라인 상에 등록된 매물은 검증절차가 필요하고 물건 노출이 많아 경쟁이 치열하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인소개, 기존약국을 인수는 매물이 안정적이고 인수시 연착륙이 가능하단 장점이 있다"며 "단 본인 역량이 50% 이상 좌우하는 만큼 스스로 판단해야 하며 상권 이외 그 약국의 수익 구조 등도 확인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온오프라인을 총동원한 상권 분석도 필수인데 이 팀장은 "경쟁 약국이 많은 곳이 오히려 블루오션일 수 있고 병의원 2개 이상 처방전을 받는 곳이 안전하다"며 "공장, 공원, 학교 등이 있어 단절된 상권은 피하는 것이 좋고 층약국 및 상권보호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입지와 더불어 성공적 개국을 위해 빼놓을 수 없는 것 중 하나는 '인스토어 머천다이징'이다. 머천다이징은 상품계획, 상품화 계획, 적정한 상품을 적정한 시기에, 적정한 수량으로, 적당한 가격에 의해 제공하기 위해 계획하는 전반의 일을 말한다.
약국의 인스토어 머천다이징의 경우 먼저 구매 발생 시점을 따져 볼 필요가 있다. 구매 의사에 대한 결정은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환경에서, 실제 구매는 욕구를 충족할 다양한 제품들 사이에서 이뤄진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는 게 이 팀장의 설명이다.

그는 "진열과 디스플레이도 빼놓을 수 없는 머천다이징 중 하나"라며 "진열의 기본 원칙은 최대한 보기 쉽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하며 연계진열, 골든존 등을 활용하면 효과적"이라고 덧붙였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개설허가 7개월 만에 제1호 창고형약국 개설자 변경
- 2급여 생존의 대가...애엽 위염약 약가인하 손실 연 150억
- 3약국서 카드 15만원+현금 5만원 결제, 현금영수증은?
- 4부광, 유니온제약 인수…공장은 얻었지만 부채는 부담
- 51호 창고형약국 불법 전용 논란 일단락…위반건축물 해제
- 6P-CAB 3종 경쟁력 제고 박차…자큐보, 구강붕해정 탑재
- 7발사르탄 원료 사기 사건 2심으로...민사소송 확전될까
- 8파마리서치, 약국 기반 ‘리쥬비-에스 앰플’ 출시
- 9GC녹십자 코로나19 mRNA 백신, 임상1상 승인
- 10의협, 대통령 의료정책 인식 '엄지척'...저수가 해결 기대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