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마시면 2형 당뇨병 위험 60% 줄어
- 윤의경
- 2006-11-02 07:49:33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여러 요인 조정한 후에도 커피가 당뇨병 여전히 예방
- PR
- 잘 나가는 약국은 매달 보는 신제품 정보 ‘팜노트’
- 팜스타클럽
커피를 마시는 것이 2형 당뇨병 발병위험을 감소시킨다는 분석결과가 Diabetes Care지에 실렸다.
미국 샌디에고 캘리포니아 대학의 베싸 스미스 박사와 연구진은 조사시점에서 50세 이상으로 당뇨병이 없는 남녀 910명을 대상으로 8년간 추적조사했는데 그 결과 현재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2형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60% 더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커피의 이런 2형 당뇨병 예방 효과는 신체운동, 체중, 혈압, 흡연, 성별 등의 요인을 조정한 후에도 여전히 관찰됐으며 특히 당내성장애가 있던 경우에도 예방 효과가 있었다.
연구진은 하루에 커피를 얼마나 마셔야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결정할 수 없었으나 이번 조사대상자가 전반적으로 커피를 많이 마시는 사람들은 아니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비만, 당내성 장애, 당뇨병 등이 증가하는 시점에서 서구사회에서 대다수의 성인이 매일 커피를 마신다는 점을 감안하면 커피의 유익한 효과는 널리 영향을 줄 수 있다면서 향후 추가적인 연구를 제안했다.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해외는 이미 AI 조제 로봇 확산…약사는 환자 케어 전문가로
- 2환자 요구에 진찰 없이 처방한 병원 10억 과징금 '정당'
- 3동물실험 사라질까…미국·유럽 규제 전환에 K-바이오도 분주
- 4대화 '리포락셀', 유방암 무기로 10년 만에 급여 재도전
- 5일반의약품 제형 변경 허가 쉬워진다…신제품 활성화 기대
- 6파마리서치, 두피 케어 라인업 확대…신제품 2종 출시
- 7옵디보 위암 급여확대 임박...키트루다와 나란히 약가협상
- 8국제약품, 상조시장 진출…후불제 '국제라이프' 출시
- 9마약류 원료 수입 독과점 깬다…신약 등 허가 제한 해제 추진
- 10일동 테이코신주, 시판후 시험 부적합 영업자 회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