低혈당지수 다이어트, 여성 체중감량에 효과
- 윤의경
- 2006-10-30 01:25:08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고혈당지수 식품섭취하면 체중, 허리둘레 증가해
- PR
- 잘 나가는 약국은 매달 보는 신제품 정보 ‘팜노트’
- 팜스타클럽
혈당지수가 낮은 통곡류, 채소류 등을 주로 섭취하는 다이어트가 여성의 체중조절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지에 발표됐다.
혈당지수는 음식이 혈당을 높이는 속동에 대해 기준으로 대개 정제설탕, 사탕이나 흰빵 같은 단당류, 전분은 혈당지수가 높은 반면 복합 탄수화물과 섬유소를 많이 함유된 식품은 혈당지수가 낮다.
이론적으로 혈당지수가 높은 식품을 배고픔을 빨리 느끼게 하여 결과적으로 더 먹게 하는 경향이 있다.
덴마크 코펜하겐 대학병원의 헬 헤어-브룬 박사와 연구진은 혈당지수가 체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35-65세의 정상체중 남녀를 376명을 대상으로 6년간 추적조사했다.
그 결과 고혈당지수 식품 섭취는 여성에서 허리둘레, 체중, 체지방 증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활동성이 적은 여성에서 이런 영향이 가장 컸다. 반면 남성에서는 혈당지수가 체중증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연구진은 저혈당지수 다이어트가 여성의 체중증가 및 복부비만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향후 대규모 추가적인 연구로 이번 결과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홈플러스 폐점에 입점 약국 '날벼락'…올해만 8곳 문 닫았다
- 2리투오 흥행 자신감…"2030년 매출 1조·영업익 3천억 목표"
- 3환자 요구에 진찰 없이 처방한 병원 10억 과징금 '정당'
- 4해외는 이미 AI 조제 로봇 확산…약사는 환자 케어 전문가로
- 5당뇨 3제 복합제 다각화...TZD 계열 신규 조합 가세
- 6"약국 반품, 바코드 한 번에 해결…청구프로그램 달라도 뚝딱"
- 7식약처, 의약품 유사 포장 개선안 마련…"조제시 혼동 방지"
- 8국내제약, 반환 신약 회생 잰걸음…기술료 재투자로 승부수
- 9동물실험 사라질까…미국·유럽 규제 전환에 K-바이오도 분주
- 10약국 밖으로 나온 약사들…시민과 함께 쓴 3년, 책이 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