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록채소가 노년기 기억력 감퇴 방지한다
- 윤의경
- 2006-10-25 02:29:02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하루 채소섭취량 증가할수록 기억력 감퇴 덜해
- AD
- 약사님! 옆 약국은 세금 덜 내는데, 우리 약국은 괜찮을까요?
- 지금 확인하기 >
채소를 많이 섭취하면 노년기 기억력 감퇴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Neurology지에 실렸다.
미국 시카고의 러쉬 대학 메디컬 센터의 마싸 클레어 모리스 박사와 연구진은 시카고 지역에서 65세 이상인 약 3천7백여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식습관에 대해 설문조사하고 6년간 2회 이상 인지기능검사를 시행했다.
그 결과 하루에 2.8인분 이상의 채소를 먹는 노인은 하루에 1인분 미만의 채소를 먹는 노인에 비해 6년간 기억력 감퇴 및 기타 정신기능 저하가 40% 덜했으며 채소를 많이 섭취할수록 기억력 감퇴가 덜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상추와 시금치 등 엽록채소를 주로 먹는 경우 기억력 감퇴가 가장 적었으며 다음은 호박, 브로콜리 등 황색채소가 기억력 감퇴 예방에 가장 효과적이었다.
반면 땅콩이나 콩 등은 그 효과가 가장 적었으며 과일을 자주 먹는 것은 기억력 감퇴 예방에 별 도움이 되지 않았다.
모리스 박사는 채소가 기억력 감퇴에 효과적인 이유로는 두뇌기능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E를 많이 함유하고 있고 특히 채소는 샐러드 드레싱이나 버터, 마가린, 마요네즈 등과 함께 먹는 경향이 있어 이런 식품이 비타민 E 흡수를 돕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했다.
한편 다른 연구에서는 블루베리, 크랜베리 등 베리 종류가 뇌기능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었다면서 과일이 전혀 효과가 없다고 간주하지는 말아야 할 것이라고 주의를 요했다.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약가·CSO·원가 삼중고…흔들리는 중소형제약 수익 공식
- 2GLP-1 비만약 오남용우려약 지정 행정 예고
- 3공정위, 유한·녹십자 등 제약-약국 간 대리점 실태조사 착수
- 4고혈압 3제 복합제 대세...상반기 48개 품목 무더기 등재
- 5오스틴제약, 동아ST 출신 오태영 전무 영입…R&D 강화
- 6제약 4곳 중 3곳 지배구조 준수율↑…유한·일동홀딩스 최고
- 7[기자의 눈] 여전한 CSO 리베이트, 추가 규제 신속 수립을
- 8'모기업 복귀' 일동 유노비아 매출 '쑥'…첫 흑자 피날레
- 9"생물학적제제가 바꾼 천식 치료…남은 과제는 접근성"
- 1010년 만에 약 안전사용교육 박람회…콘텐츠 개발 박차





